머리말
2020년부터 공기업 필기시험에서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보다는 직무수행능력평가(전공시험)의 출제 비중이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최근 신규 입사자들의 직무 적합성을 높이기 위해 대민 지원 등 고객과의 접점이 있는 공기업에서는 업무 시 필요한 기초적인 법률적, 행정적 지식수준 등을 평가하는 통합전공을 출제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 개의 전공이 아닌 여러 전공 지식이 필요하게 되며, 이를 평가하기 위해서 통합전공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최근 통합전공으로 출제를 변경하여 가는 공기업들이 있으므로 공고문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통합전공은 경영, 경제, 행정, 법학, 회계 중 3개 이상의 전공이 출제되는 전공 시험 유형입니다.
일반적으로 통합전공으로 필기시험을 보는 많은 공기업이 4개 전공(경영・경제・법학・행정)을 묶어 출제하고 있지만, 기업 특성에 따라 출제하는 전공의 세부영역에 차이가 있어서 시험공부 전에 반드시 출제 범위 확인이 필요합니다.
통합전공은 단일전공에 비해 과목수가 많기 때문에 전공의 개론 및 원론 수준으로 출제됩니다. 많은 전공과목이 출제됨에 따라 단일전공에 비해 난이도는 비교적 낮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법정통합전공은 법학과 행정학이 비슷한 비중으로 출제되는 직무수행능력평가의 한 유형입니다.
법정통합전공으로 필기 시험이 출제되는 경우, 시험의 난이도는 단일전공보다 낮은 편으로. 원론 수준으로 출제가 되나 통합전공보다는 조금 높은 편입니다.
공기업 법학의 경우 대학교 법학과에서 배우는 전 과목이 시험범위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들 전 과목을 모두 포함하면서도 법학을 이해할 수 있고 또 시험에 실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단권화된 마땅한 교재가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인식 아래 「차상명 공기업 법학 Ⅰ(기본이론)」을 펴냅니다.
「차상명 공기업 법학 Ⅰ(기본이론)」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술 순서는 제1과목 법학 일반론, 제2과목 헌법, 제3과목 민법, 제4과목 형법, 제5과목 상법, 제6과목 행정법, 제7과목 민사소송법, 제8과목 형사소송법, 제9과목 노동법입니다.
2. 부분별 정리 형식이 아닌 체계적인 목차와 서술로 끊김 없이 내용을 구성하여 가독성과 이해의 폭을 한층 높였습니다.
3. 중요 최신판례와 개정 법률을 반영하여 제대로 된 법학개론서로서의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4. 통합전공, 법정통합전공 대비뿐만 아니라 단일전공의 정리 교재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풍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5. 수험서로서 알찬 구성을 하다보니 분량이 늘어났지만, 보기 좋고 여유로운 편집으로 가독성을 최대한 높여 그리 큰 부담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는 10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대다수 공기업은 ‘의사소통능력+수리능력+문제해결능력’ 중심의 출제가 이루어지는데,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시간 투자하는 것만큼 점수가 오르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직무수행능력평가(전공시험)는 공부에 시간을 투자해 반복을 하게 되면 그만큼 실력이 쌓이고 하는 만큼 점수를 획득할 수 있어, NCS 직업기초능력평가보다 전공시험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공기업 법학의 경우, 법학 일반론, 헌법, 민법, 형법, 상법, 행정법, 민사소송법, 형사소송법, 노동법의 주요 내용을 담은 "법학개론"의 내용이 주를 이뤄 출제되지만, 공기업의 성격과 기업 내 사무직의 업무 범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국민연금공단의 경우 "법"이라고만 명시하지만, 신용보증기금의 경우 민상법(물권법, 채권법, 상행위, 회사법 중심)과 같이 명시하므로 꼭 공고에 나온 출제 범위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희망하시는 공기업의 출제 과목과 범위에 따라 공부 양과 시간을 조절하여 효율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법학의 경우 조문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모든 법학공부의 출발은 조문으로 생각하시고 법전을 옆에 두고 자주 확인하는 학습자세를 갖기를 바랍니다.
많은 시간을 강의하면서 출간작업을 하려고 하니 무척 힘들었고 또한 되도록 이해하기 쉽고 컴팩트하게 서술하다 보니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요하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이 수험생 여러분의 힘든 수험생활의 여정에서 조금이라도 시간과 노력을 단축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여러분 모두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22년 2월
차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