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판(제2판) 머리말
많은 분들이 공인노무사, 경영지도사 등 전문자격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을 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제 수험생활을 돌이켜보면 시험 공부는 할 때에는 어렵고 힘들지만, 그 시간만큼 값지고 행복한 시간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공부를 통해 쌓아놓은 지식은 자격을 취득하고 현장에 나갔을 때 나를 지켜줄 가장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 책은 교수님들께서 수십 년간 연구하시고 주장하신 이론들을 한 권으로 단권화할 목적으로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수험생들은 한 과목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기에 교수님들 책 여러 권을 공부하기에는 부담이 큰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여러 교수님의 저서를 수험과 강의에 적합하도록 정리해 놓았습니다. 이번 ?정석 인사노무관리론? 제2판을 작업하면서 중점을 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양한 교재의 내용 반영
경영조직론의 교수님 저서를 살펴보면 70~80%는 공통으로 다루는 주제이나 20~30%는 특정 교수님만 다루거나, 교수님에 따라 자세히 기술하는 부분이 다릅니다. 이런 부분을 고려하여 공통적으로 다루는 내용이 빠지지 않도록 다양한 교재를 참고하였습니다. 교수님들의 교재를 정리하면서 교수님들이 사용하신 용어를 그대로 옮겨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하였습니다.
2. 자세한 서술
교재의 내용을 주제별로 정리하고 시험에 나온다면 충분히 기술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서술하였습니다. 시험의 난도가 매년 높아지고 수험생의 수준이 매년 상승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이론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공부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3. 수험적합적 편제
수험적합적으로 교재를 작성하기 위하여 ‘사이다 스터디’란을 만들었습니다. 특정 교재에서만 나오는 내용, 시험에 나오기에는 너무 어렵거나 주변적인 내용인데 전체적인 맥락에서 이해에 도움이 되는 내용 또는 혹시나 불의타에 나올 수 있는 내용들을 별도로 묶음으로써 공부의 편의를 돕고자 하였습니다.
4. 답안적합성 있는 목차 구성
특히 수험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논술형 답안을 쓸 때 강의와 교재의 내용을 어떻게 옮겨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목차를 시험장에서 답안지에 쓸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이 힘든 수험생활에서 조금이라도 시간과 노력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되어 여러분들이 흘린 땀과 쏟은 노력이 합격으로 보상받길 기원합니다. 항상 좋은 수험서와 강의로 옆에서 함께하겠습니다.
2022년 2월 16일
공인노무사 박건민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