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머리말 (2판)
1
어느덧 시간이 흘러 신민사법기록형연습(Ⅰ) 제2판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2
초판 머리말에서 상세히 설명한 것처럼, 본서는 상당수의 로스쿨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민사법 기록형 문제에 보다 체계적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수많은 로스쿨 학생들이 본서를 통해 민사법 기록형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각종 시험에서 비약적인 도약을 이뤄낼 수 있었다는 소식을 전해 주고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3
이번 개정판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2021년 제10회 변호사시험 기록형 문제를 쟁점별로 나눠 추가 반영하였습니다. 쟁점 추가를 통해 본서의 내용이 한결 풍부해졌고, 민사법 기록형 기본교재로서의 역할을 좀 더 충실히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개정판을 준비하면서 원고를 처음부터 끝까지 탐독하였으며, 꽤 많은 부분을 수정·보완하였습니다. 제3부 <요건사실론>에서 도표를 적극 활용하여 내용을 간략화 시켰으며, 최신 판례들을 반영하여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전부 손을 보았습니다. 제4부 <간이소장 작성>에서도 문제분석이 다소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쟁점들에 대해서 상당한 정도 보강을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본서가 타 해설서에 비해 압도적인 우위를 갖는다고 평가되는 쟁점분석 면에서 다시 한 번 확고한 우위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원고의 효율적 작성 및 편집방식의 개선을 통해, 꽤 많은 내용들이 추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초판보다 분량을 약간이나마 줄일 수 있었습니다.
4
변호사시험 회차별 해설을 담은 신민사법기록형연습(Ⅱ) 제2판도 너무 늦지 않게 출간하겠습니다. 저자의 민사법 시리즈를 최고의 교재로 출간해 주고 있는 헤르메스 출판사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본서가 민사법 기록형 연습 최고 교재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유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2년 1월 27일
변호사 송영곤, 김윤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