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업계에서는 진부할 정도의 표현이겠지만, 커피 로스팅은 생두가 원두로 화하는 극적인 순간을 만들어 내는 작업입니다. 커피는 로스팅을 거쳐 본연의 향과 맛을 발현하게 되고, 원두 커피라는 높은 부가 가치를 지닌 상품이 됩니다. 커피 애호가 분들에게 사랑 받는 한 잔의 커피는 이 원두 커피를 알맞은 방식으로 추출하여 탄생합니다. 커피 산업의 초점이 점차 산지로 이동해가고 있는 현 시점에도, 커피 로스팅의 중요성 그 자체는 여전히 막대합니다. 아니, 향미 면에서 보다 탁월한 생두가 등장하면서 이들의 잠재력을 온전히 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로스팅의 위상은 더욱 높아진 상태입니다. 그렇기에 커피 분야의 아마추어와 전문가 할 것 없이 모두, 훌륭한 로스팅을 이룩하기 위해 노력하고, 완벽한 로스팅 기법을 찾아내고자 경주하고 있습니다.
본서 『커피 로스팅』 (원서 : The Coffee Roaster's Companion) 의 원저자 스캇 라오(Scott Rao)는 머리말에서 훌륭한 로스팅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서술하고 있습니다. 그는 다양한 자신의 로스팅 경험에 더하여 여러 로스팅 업체에 대한 컨설팅 경험을 통해 다양한 로스팅 머신들을 다루었고, 길고 많은 경험 속에서 훌륭한 로스팅 배치는 커피콩이나 로스터와는 관계 없는 고유한 패턴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다시금 그 패턴을 검증하고 다듬어 내었고, 그 결과물은 본서의 핵심적인 기본 내용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스캇 라오는 특히, 과학적 도구와 방법을 통해 로스팅 결과물을 측정함으로써 로스팅을 평가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를 통해 성공적인 로스팅, 즉 생두에 잠재된 훌륭한 향미가 온전히 발현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작업자 자신이 원하는 한 이러한 성과를 지속적으로 반복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과학적 방법 찾기를 추구하는 그의 탐구 자세는 가장 효율적이면서 실용적인 로스팅 기술 지식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