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문]
시험이 다가올수록, 누구나 막막한 불안감에 다시 한번 내용을 차분히 정리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기본서를 단순히 반복하기에는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릴 듯하고, 그렇다고 틀린 문제만 다시 보자니, 문제에서 다루지 않은 개념이 나올까 봐 걱정되기도 합니다. 공시생 여러분들의 이런 걱정을 덜어 드리고, 공시생 여러분들 스스로 단권화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겠다는 노력의 결과물이 바로 『2022 기태국어 Step 4 핵심정리 노트』입니다.
공무원 수험서 중, 대다수의 핵심정리집이 단순히 기본서에 있는 내용들을 반복, 요약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물론, 내용의 요약은 시험을 앞두고 당연히 필요한 것이지만, 단순히 요약만 하는 것이라면, 기본서에 밑줄을 쳐 주고 다시 보게 하면 그만일 일입니다. 『2022 기태국어 Step 4 핵심정리 노트』는 기본서의 내용을 단순히 발췌해서 배열하는 것이 아니라, 시험에 자주 나오는 국어 문법 개념들과 시험에 자주 나오는 고전 시가들을 가장 효율적으로 정리한, 요약서다운 요약서입니다.
먼저 Part 1 ‘국어 문법’ 부분에서는, ‘출제 키워드별’로 자주 출제되는 유형을 제시한 후, 거기에 맞추어서 핵심적인 내용들을 정리했습니다. 지나치게 세부적이고 어려운 개념들보다는 자주 출제되고 꼭 맞혀야 하는 개념들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정리한 개념들을 ‘핵심 기출문제’를 통해 적용하고 숙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Part 2 ‘필수 고전 시가’ 부분에서는,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향가, 고려가요, 시조, 가사 등을 출제 포인트별로 정리했습니다. 사실 비문학의 경우, 특정 지문을 공부한다고 해도 똑같은 지문이 나올 확률은 낮으며, 현대 문학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영역들은 개별적인 내용 정리보다는 다양한 문제를 풀면서 논리를 정리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그래서 『2022 기태국어 Step 4 핵심정리 노트』에서는, 정리했을 때 같은 작품이 나올 확률이 가장 높은 고전시가들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통해 공무원 수험생 여러분들은 짧은 시간 안에 가장 합리적으로, 시험에 꼭 나오는 개념들을 정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출제됐을 때 많이 틀리는 문법 개념이나 상대적으로 어려운 비문학, 문학 독해 문제도 대비해야 합니다. 『2022 기태국어 Step 4 핵심정리 노트』를 통해 꼭 맞혀야 하는 문제들과 관련된 개념을 정리하신 후, 『2022 기태국어 Step 4 당락을 가르는 한 문제』를 통해 합격점을 넘기 위해 꼭 맞혀야 하는 난도 높은 문제들까지 정리하시면 좋습니다.
숨 가쁘게 또 한 권의 책을 공시생 여러분들 앞에 겸허히 놓습니다. 늘 가족처럼 도와주시고 새로운 길을 갈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해 주시는 ‘도서출판 피데스’ 출판제작팀 여러분과 ‘국어연구소 나무와 샘’ 선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기태국어가 더욱 노력할 수 있도록 신뢰해 주시고 기다려 주시는 공시생 여러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모자란 점에 대한 질책보다는 잘하고 있다고 격려해 주시는 여러분들 덕에 기태국어는 조금씩 나아지고 있습니다. 그 누구보다도, 늘 바쁜 아빠를 따뜻하게 안아 주는 아들에게 고마움과 사랑을 전합니다. 아들과 함께하는, 그 소박하지만 행복한 시간들이 여러분들 앞에 다시 설 수 있는 힘이 됩니다.
긴장되고 불안한 시간들 속에서, 『2022 기태국어 Step 4 핵심정리 노트』가 공시생 여러분들께 큰 도움이 되기를, 그래서 이 책으로 공부하시는 여러분들 모두 꼭 합격이라는 큰 기쁨을 누리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국어연구소 나무와 샘’도 지치지 않고 늘 여러분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저희 연구진들은 내일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 1.권기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