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초판)
민법 강의를 수년 간 진행하면서 짧은 기간에 가장 효율적인 결과를 내기 위해 공인노무사 시험만을 위한 민법 교재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오직 공인노무사 시험만을 위한 「ONE POINT 민법」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서의 특징 및 활용법]
1. 민법의 이론 - 민법 자체가 상당히 방대합니다. 그 이유는 조문이 많기도 하지만 그러한 조문에 관한 다양한 이론 때문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학설이나 견해 등이 그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차 시험이 아닌 1차 시험에서는 학설 등 이론적인 부분은 시험에 출제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민법을 이해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내용만을 요약 정리하여 서술하였습니다.
2. 민법의 조문 - 조문의 경우 민법공부의 시작이자 끝이며, 출제 역시 많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조문을 본서에 어떻게 표기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분량에 대한 걱정 때문입니다. 공인노무사 시험에 충실한 교재가 되기 위해 분량 역시 가장 효율적인 학습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하기에 조문을 본문에 녹여서 서술하였습니다.
3. 민법의 판례 - 판례 학습은 민법공부의 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조문과 함께 출제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출제되었던 중요한 판례들은 수록을 하였으며, 최신판례의 경우 2021년까지 반영을 하였습니다. 다만, 판례 원문을 수록하는 것은 수험에 효율적이지 않다는 판단 하에 시험에서 출제될 수 있는 부분만을 요약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민법은 그 누구보다 우리 가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디 본서가 모든 수험생들이 민법을 보다 잘 이해하여 원하는 목표를 모두 이루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후의 대법원 판례나 변경된 법률 등을 끊임없이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은 계속해서 보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마지막으로 「ONE POINT 민법」이 출간되기까지 함께해 준 새흐름의 이종은 부장님 그리고 직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1년 12월
김중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