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地籍, Cadastre)이란, 국가기관이 국가(國家)의 통치권(統治權)이 미치는 모든 영토(領土)를 국가기관(國家機關)의 장(長)인 시장·군수·구청장이 필지 단위로 구획(區劃)하여 토지(土地)에 대한 물리적(物理的) 현황과 법적(法的) 소유관계를 등록 공시하고 그 변동사항을 계속하여 유지 관리하는 영속성을 가진 국가고유사무이다.
초기 지적은 한 국가를 통치하기 위하여 토지과세를 기초로 하였고, 오늘날 지적은 1895년 근대 지적이 도입되고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토지에 대한 가장최신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 공적등록부로서의 역할을 다해 왔다.
지적은 이러한 역사 배경을 토대로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학문으로서 정립·발전되었다.
우리나라의 지적 발전을 위하여 학계나 업계 모두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지적직 공무원, 한국국토정보공사와 지적 산업 분야 등에서 꿈을 이루려는 지적학과, 부동산학과, 지리학과 그리고 공간정보와 관련된 다양한 학과 학생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런 시대 흐름에 부응하기 위하여 국가자격시험 중 지적기사 및 산업기사 자격 취득을 목표로 하는 분들뿐만 아니라 지적직 공무원 및 지적공사 수험생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라며 이 교재를 출간하게 되었다.
<본 교재의 특징>
1. 연도별 기출문제를 수록하여 문제의 출제 경향과 출제 빈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2. 오랜 기간 지적 실무 분야에 종사하면서 얻은 실무 지식과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상세하게 풀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