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 높아진 시장, 진검승부의 시간이 온다!”
★★★★★ 2022년, 투자하기 전 반드시 읽어야 할 책 ★★★★★
★★★★★ 투자 유망 테마 TOP 5 & 주요 종목 수록 ★★★★★
2021년 주식시장에서는 유독 ‘힘들다’고 토로하는 투자자들이 많았다. 2020년 연말에서 2021년 초 유례없는 상승을 기록했지만, 그 이후로는 박스권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지지부진한 장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모두가 수익을 냈던 2020년과 달리, 2021년에 뒤늦게 시장에 뛰어든 투자자들의 상처는 컸다. 특히, 준비되어 있지 않던 초보 투자자들은 업종별, 종목별 차별화가 극심했던 2021년에 많은 손실을 봐야 했다. “왜 내가 산 것만 안 오를까요?” “도대체 시장이 왜 이런 거예요?”라는 한탄 섞인 푸념이 곳곳에서 들렸던 한 해였다.
그렇다면 다가오는 2022년의 주식시장은 어떻게 전개될까? 확실히 시장의 난이도는 월등히 높아졌고, 앞으로는 더 어려운 레벨 테스트의 시간이 투자자들 앞에 펼쳐질 수도 있다. ‘미스터 마켓’은 원래 만만치 않은 존재다. 절대 쉽게 수익을 안겨다 주지 않는다. 그러나 미리 겁먹을 이유도, 실망할 필요도 없다. 2021년 시장을 통해 교훈 삼아야 할 포인트들을 짚어보고, 2022년에는 어떤 관점에서 무엇을 확인하고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새로운 상승을 이끌 다크호스를 찾으면 된다.
2022년, 반전을 만들어낼 기대주는 어디에서 나올까? 지금부터 5명의 전문가들, ‘2년 연속 수익률 1위 펀드매니저’ 이한영 본부장, ‘글로벌 경제의 맥을 짚어주는’ 김효진 팀장, ‘실전투자대회 1위의 실력을 겸비한’ 이다솔 차장, ‘포브스 선정 한국의 젊은 파워리더’로 꼽힌 이효석 팀장, ‘개미투자자들이 가장 좋아하고 신뢰하는 전문가’ 염승환 이사와 함께 2022년 주식시장의 승자가 되는 길로 들어가보자.
160만 구독, 압도적 1위 경제유튜브 <삼프로TV>와 함께한
대한민국 NO.1 투자 전망서
>>>> ‘미스터 마켓’ 시리즈는 경제 유튜브 ‘삼프로TV’와 국내 최정상의 전문가가 함께 기획하는 프로젝트로, 매년 한 해의 주식시장을 되짚어보고, 다음 해의 시장이 어떻게 펼쳐질지 살펴봄으로써 독자들이 합리적인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기준과 방향을 가이드 해주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No.1 투자 전망서다. ’미스터 마켓‘이란 말은, ’변동성이 심한 주식시장‘을 빗대 것으로 일찍이 가치투자의 창시자로 불리는 벤저민 그레이엄이 썼던 비유에서 시작된 표현이다.
2021년, 시장은 왜 박스권에 갇혀 있었을까?
2021년, 반전을 만들어낼 기대주는 어디에서 나올까?
새로운 상승을 이끌 다크호스를 가려내라!
∨ Round 2: 리오프닝의 시간을 준비할 때
실적이 뒷받침되면 악조건에서 살아남은 기업은 본격적인 상승을 이어간다. 2021년에 희망만 주던 리오프닝 수혜주들이 2022년엔 본격적인 턴어라운드에 따른 실적 회복을 보여줄 것이다. 리오프닝 관련 섹터에서 주도주로 등장할 기업, 생존 이후에 시장을 장악하게 될 대표 기업이 어디인지를 찾아내자.
_ 이한영
∨ 2022년 매크로 환경은 2021년보다 훨씬 나을 것
미국의 테이퍼링, 코로나19 장기화, 중국 규제 등 2022년을 내다보는 지금의 시야는 쾌청하다고만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희망적이었던 2020년 말보다 비관이 좀 더 힘을 얻고 있는 2021년 겨울이 오히려 다행으로 여겨진다. ‘선반영’이 오히려 투자자들을 가뿐하게 해주리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_ 김효진
∨ 여름을 거쳐 곧 다가올 가을을 준비하자
주식시장의 봄이라고 불리는 금융 장세에는 정부가 적극 돈을 쓰며 투자와 소비를 유도한다. 그러나 주식시장의 여름인 실적 장세에서는 투자와 소비의 주도권이 민간 영역으로 넘어온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경기가 정점을 향해 달려가는, 주식시장의 가을인 역금융 장세까지 이어진다. 2022년에는 민간 소비 개선과 관련 있는 소비재 쪽에서 더 많은 투자 기회가 있을 수밖에 없다.
_ 이다솔
∨ 당신은 ESG-motivated 투자자입니까?
앞으로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지속적인 모멘텀은 ‘기후위기를 막기 위한 인류의 몸부림’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이러한 모멘텀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위협적인 존재가 인플레이션이다. 최근에는 ‘그린플레이션’이라는 용어가 생길 정도로 인플레이션이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요인이 새롭게 나타나고 있다.
_ 이효석
∨ 지금 주목해야 할 투자 아이디어와 유망주
업종별·종목별 차별화가 극심했던 2021년, 준비가 안 된 초보 투자자들은 큰 손실을 봤다. 2022년에도 높은 난이도의 시장이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고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다. 주목해야 할 투자 아이디어와 유망주를 함께 공부해보자. 친환경, 리오프닝, 고령화, 변화, 설비투자의 시대 등 5개 주제로 중요한 산업, 유망 기업들을 짚어보자.
_ 염승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