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세계에서 올바른 코드를 작성하는 법
동작하는 코드 너머에 있는 것들
프로그래머는 동작하는 코드를 작성하는 법은 알지만, 그저 동작만 한다는 사실은 알지 못한다. 잘 작성된 코드, 이해하기 쉬운 코드, 요구사항의 균형점에 있는 훌륭한 코드를 작성하는 법은 대부분 알지 못한다. 이 책에서는 동작하는 코드가 아니라 훌륭한 코드를 작성하는 법을 설명한다. 훌륭한 코드를 작성하는 법을 하나씩 익히다 보면 수습생에서 전문가로 변화할 수 있을 것이다.
코드마다 스타일이 달라서 정말 한 사람이 작성한 게 맞아요?
문법을 설명하고, 예제가 동작하는 법을 설명하는 책은 많지만, 올바르게 코드를 작성하는 법을 설명하는 책은 많지 않다. 그때그때 즉흥적으로 코드를 작성하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가져온 코드를 사용하면서 코드를 작성하다 보면 팀 리뷰에서조차 정말 한 사람이 작성한 게 맞느냐는 얘기를 듣기 쉽다. 코드를 작성하는 일관된 스타일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코드의 표현 스타일, 변수 이름 짓기, 오류 처리, 보안 같이 코딩에 필요한 요소들을 익혀서 정말 한 사람이 작성한 게 맞느냐는 얘기는 듣지 않게 하자.
위대한 코드는 나 홀로 탄생하지 않는다
전반부가 코드 작성 그 자체에 대한 이야기라면 후반부는 팀, 개발 프로세스, 명세서 작성, 팀 리뷰, 외부의 제약 조건을 다룬다. 훌륭한 코드는 프로그래머 개인의 코드 작성뿐 아니라 팀, 개발 프로세스, 명세서 작성, 팀 리뷰의 과정을 거친다는 사실을 놓치지 않는다. 전반부가 팀원의 역량이라면 후반부는 팀장, 아키텍처, 조직의 역량이라는 뜻이다. 위대한 코드를 위한 여정을 위해 이 책이 선반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이유다.
신입 개발자를 위한 코드의 기술
- 올바른 코드를 올바른 방식으로 작성할 수 있을까?
- 기술적으로 명쾌한 코드
- 유지 보수 가능한 코드
- 엉망인 코드를 이해하고 조정하기
- 어울려 일하기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