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이 드라마의 소재가 될 만큼 해마다 로스쿨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법학적성시험 접수 인원은 대략 1만 4000여 명으로 지난해 1만 2244명에 비해 13% 이상 늘어난 상태이며 앞으로도 로스쿨을 통해 법조인이 되기를 희망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법학적성시험이 시행된 지 십수년이 지났음에도, 수험생 입장에서는 기출문제 분석 후 활용할 수 있는 공부자료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수험생들의 갈증을 해결하고자 의.치의학교육입문검사(M/DEET), 최신 수능 독서기출문제 중 고난도 엄선문항, 5급 공채 PSAT언어논리 영역 중 다문항 문제로 구성된 400문제를 책으로 엮어 수험생들의 효율적인 시험 준비를 돕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기존에 발행된 교재들과 달리 최근 LEET 언어이해와 풀이 원리가 비슷하거나 소재 및 주제가 유사한 지문들로만 신중하게 엄선하였기에 본서를 학습하면서 LEET 언어이해와 큰 괴리감이 들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 책은 문제편과 해설편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문제편’은 규범, 인문, 예술, 사회, 과학의 총 5개 영역으로 구분하되 하부 목차를 추가로 구성하였고 이를 통해 취약한 소재의 지문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습니다. ‘해설편’은 <접근방법>, <핵심정보>, <선택지 해설>, <합격생의 풀이법>, <이의제기에 대한 답변> 등으로 구성하되, 특히 <선택지 해설>에 있어 저자가 실제 시험에서 푼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지문에서 근거를 찾아 명시하고자 하였습니다.
저자는 나름의 방법론을 통해 2021학년도 언어이해 상위 1%의 성적을 경험하였으며, 최근에는 다수 수강생과 총40회의 강의를 통해 이러한 원리들을 검증하고 다듬었습니다.
또한 <접근방법>과 <합격생의 풀이법>의 상당 부분을 2021학년도 LEET 언어이해 수석 강영찬님, 법률저널 전국모의고사 장학생 3등을 차지한 이지헌님이 제작해주셨습니다. 이상의 콘텐츠는 수험생들의 최대 궁금증인 ‘최근 LEET 고득점자의 실제 시험 방법론’과 부합하는 것이며 이러한 부분을 숙독함으로써 LEET 고득점자와 글을 읽는 관점이 비슷해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면 어렵고 힘든 LEET 수험생활에 결정적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한편 이 책은 법학적성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뿐만 아니라 공직적격성평가시험을 준비하는 5?7급 공채 수험생 그리고 대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도 최적의 수험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이 책이 세상에 나올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 끊임없이 기도로 격려 해주시고 묵묵히 지켜봐주시는 가족 분들, 모든 것을 이루시는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바라기는 이 교재를 통해 학습하시는 독자분들이 자신의 소원을 이루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앞으로도 진정으로 수험생을 위한 책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더 연구하고 집필하겠습니다.
모든 독자분의 최종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21년 7월
여성곤.송형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