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는 엄청난 경쟁 속에서 치열하고 독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
경매는 고상하고, 기품 있으며, 아름답게 할 수 있다.
이제 대세는 <우아한 경매>다.
이제 막 경매를 시작하는 경매 입문자들은 ‘지금’이 아닌 ‘언젠가’를 생각하며 공부를 시작한다. 하지만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결과’이다. 결과를 생각하고 ‘지금’ 시작하면 머뭇거리는 낭비를 하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경매의 꽃이자 결과물은 바로 ‘수익’이다. 어떻게 목표를 세워 실행하고 수익을 내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누구나 경매 공부를 할 수는 있지만, 아무나 수익을 낼 수는 없기 때문이다. 당신이 경매 투자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수익을 내는 데 목표를 두고 필요한 이론만을 빠르게 배워야 한다.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낙찰부터 명도, 매도까지 한 사이클을 경험해 보아야 한다.
경매 입문자들이 경매 공부를 하고, 여러 채널에서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하며, 확신을 얻기까지 들이는 시간과 노력은 상상 그 이상이다. 하지만 그렇게 많은 정보를 흡수하다 보면 적지 않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결국 실행력과 추진력을 상실하게 된다. 홍수 같은 정보들 중에 실전에서 사용하는 성공이론은 20%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그 20%의 ‘성공이론’을 배워 즉시 시작하면 된다. 필자의 경험상 나머지 80%는 학습이 아닌 ‘실전 경험’을 통해 터득되고 습득하게 된다. 이 책 《우아한 경매》에서는 실전에 필요한 정보만 깔때기 같이 필터링하여 여러분에게 전달할 것이다.
“복잡한 건 머릿속에 오래 남지 않는다.” 즉, 모든 개념과 지식은 이해하기 쉽고 단순하게 접근해야 한다. 그래야 시작이라는 첫 단추를 끼고 실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너무 많은 지식과 사례들은 오히려 시작하려는 단계에서 함정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이 책 《우아한 경매》에서는 바로 실전으로 들어가고자 한다.
Part 1에서는 경매 초·중급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실전 권리분석’과 실전 경매에서 꼭 필요한 ‘투자 노하우’를 사례와 함께 핵심만 전달할 것이다. 여러분은 Part 1에서 나오는 다양한 경매 관련 사례들을 통해 신속하고 완벽한 권리분석 기술을 배우게 되며, 그대로만 실행한다면 이겨놓고 싸우는 게임을 할 수 있다. 그리고 Part 2에서는 여러분과 똑같은 환경에서 시작한 10명의 투자자들이 난생처음 경매에 도전하며 경험한 생생한 투자사례를 통해 실전 경매의 세계를 간접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겨놓고 시작하는 실전 경매!
<우아한 경매>는 당신의 실행력을 높여 줄 것이다!
‘권리 위에 잠자는 자는 보호받지 못한다’라는 법언이 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든 법의 보호를 받고, 그 법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도 우리 주변을 보면 경매로 인해 보증금을 떼이고 쫓겨나는 세입자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배당요구를 제때 하지 않아서, 임차주택에 설정되어 있는 대출금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서,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지 않아서 등 사소한 몇 가지를 챙기지 않아 보증금을 날리고 쫓겨나는 세입자들이 안타까울 뿐이다. 경매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필자가 명도 대상자를 보고 ‘안타깝다’고 말하는 것이 위선적일 수 있지만, 현실이 그러하다. 따라서 경매 투자를 준비하는 입문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자발적 무지’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부동산은 단시간 내에 관련 지식을 학습하거나 성과를 얻기 힘들다. 따라서 꼭 필요한 성공이론과 풍부한 실전 경험을 거치는 과정이 필요하다. 우리가 관심있게 보지 않았을 뿐 주변을 둘러보면 우리와 같은 직장인, 가정주부, 개인사업자 및 대학생까지 다양한 직업군과 연령층의 사람들이 시간을 내어 부동산을 공부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기에 적절한 나이, 재능, 종잣돈 등은 고민할 필요가 없다. 이런 사소한 문제들에 얽매이다 보면 머뭇거리다 시간만 낭비할 뿐이다.
다양한 부동산 투자방법 중에서 경매는 부동산을 공부하고 경험하는 데 있어 공통적이고 기초적인 학습을 하기에 매우 좋은 수단이다. 경매를 잘 익혀두면 매매, 재개발, 공매 등 다양한 분야에도 도전이 가능하다. 특히 경매는 이겨놓고 싸우는 게임이다. 경매라는 게임에서는 상대방의 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상대를 만났을 때는 아예 게임을 시작하지 않으면 된다. 따라서 꼼꼼한 권리분석과 현장조사를 통해 상대의 패를 제대로 읽을 수만 있다면 절대 실패할 일이 없을 것이다.
부동산은 우리의 삶에서 피할 수 없는 존재이다.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미리 준비하고 현명하게 대처하기를 바라며, 고민하는 데 시간을 쓰기보다는 이 책을 읽는 지금 바로 성공 경험에 도전하기 바란다.
Part 2 실전 경매 분투기의 주인공
1) 변준규 - 경매 입문 2개월, 9번째 도전에서 낙찰에 성공하다
2) 조영준 - 기회는 ‘도구’를 가진 사람에게만 찾아온다
3) 미래건물주 - 고군분투 회사원이 경제적 자유를 위해 택한 길
4) 박주희 - 우리 가족의 새로운 성공 비즈니스
5) 조호연 -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6) 폴라리스 - 워크홀릭 직장인, 경매에 뛰어들다
7) 김무준 - 친구와 함께 공동으로 투자하다
8) 시간부자 - 법원 앞 상가 경매에 도전하다
9) 김동현 - 아파트 공동투자로 순수익 4,800만원
10) 욜로 - 부동산, 피할 수 없다면 현명하게 맞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