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PIA 탐정, 민간조사 분야는 선진국에서 이미 활성화되어 있는 유망 전문직으로 OECD국가 중 우리나라가 유일하게 민간조사(탐정) 제도가 마련되지 않은 국가였지만, 최근 정부는 민간조사원을 신 직업 지원육성업종으로 지정하여 활성화 한다는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정부의 신 직업 육성에 발맞춰 관련 전문인력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활동 영역 또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구나 2020년 8월부터 신용정보법 일부 개정으로 탐정이라는 명칭의 사용과 탐정업의 영리 활동이 가능해졌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탐정업이 법제화가 되지 않은 까닭에, 국내에서 실제 활동하는 탐정인원이 8,000명 정도에 이르고, 또 탐정업을 준비 중인 일반시민 및 학생들이 다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관리감독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확한 교육기관도 없어 통제를 벗어난 불법성이 우려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본서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현재 무분별하게 양산되고 있는 탐정사 자격제도를 올바르게 정립하고 적법한 범위 내에서 활동할 수 있는 탐정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향후 국회에 입법 계류 중인 공인탐정법에 대비함은 물론 탐정활동에 관한 실무지침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본서가 탐정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나 현직 탐정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에게 탐정활동의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부족하거나 미흡한 점에 대하여는 독자 여러분들의 지도편달을 바라며, 계속 판을 거듭하면서 이를 보완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