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수학 내용은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는데, 이 교재에서 다룰 영역인 ‘자료와 가능성’은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게 될 수많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합리적 판단을 할 수 있는 근거인 정보와 해석 능력을 다루는 매우 중요한 영역입니다.
이 영역의 이름은 원래 ‘확률과 통계’였는데 초등 과정에서 다루는 기초 개념에 초점을 맞추어 ‘자료와 가능성’으로 영역명이 변경되었지요.
우리 아이들이 실생활에서 통계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목적에 따라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류하고 정리하여 표로 나타내고, 그 자료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그래프로 표현하고 해석하는 일련의 과정을 최대한 많이 경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비율이나 평균 등에 의해 수로 표현된 특성을 잘 해석하고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에 저희 ㈜기탄교육에서 출시하게 된 「기탄영역별수학-자료와 가능성편」은 이러한 상황을 다양하게 연습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 방향을 잡았습니다.
1. 일상생활에서 앞으로 접하게 될 수많은 통계적 해석에 대비하여 올바른 자료의 분류 및 정리 방법(표와 각종 그래프)을 집중 연습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생활 주변에서 텔레비전이나 신문, 인터넷 자료를 볼 때마다 다양한 통계 정보를 접하게 됩니다. 이런 통계 정보는 다음과 같은 통계의 과정을 거쳐서 주어집니다.
초등수학에서는 위의 ‘분류 및 정리’와 ‘해석’ 단계에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표와 여러 가지 그래프 중심으로 통계 영역을 다루게 되는데 목적에 따라 각각의 특성에 맞는 정리 방법이 필요합니다. 가령 양의 크기를 비교하는 목적일 때는 그림그래프나 막대그래프, 양의 변화를 나타낼 때는 꺾은선그래프, 전체에 대한 각 부분의 비율을 나타낼 때는 띠그래프나 원그래프로 나타내는 것이 해석하고 판단하기에 유용합니다.
이렇게 목적에 맞게 자료를 정리하는 것이 하루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지요.
기탄영역별수학-자료와 가능성편으로 다양한 상황에 맞게 수많은 자료를 분류하고 정리해 보는 연습을 통해 내가 막연하게 알고 있던 통계적 개념들을 온전하게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2. 일상생활에서 앞으로 일어날 수많은 선택의 상황에서 합리적 판단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되어 줄 가능성(확률)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집니다.
확률(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은 일기예보로 내일의 강수확률을 확인하고 우산을 챙기는 등 우연한 현상의 결과인 여러 가지 사건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되는 정도를 수량화한 것을 말합니다. 확률의 중요하고 기본적인 기능은 이러한 유용성에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많은 선택의 상황들은 결과가 불확실한 상태에서 ‘어떤 선택이 좀 더 나에게 유용하고 합리적인 선택일까?’ 또는 ‘잘못된 선택이 될 가능성이 가장 적은 것이 어떤 선택일까?’를 판단할 중요한 근거가 필요한데 그 근거가 되어줄 사고가 바로 확률(가능성)을 따져보는 일입니다.
이번에 출시한 기탄영역별수학-자료와 가능성편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연습하면서 합리적 판단의 확률적 근거를 세워가는 중요한 토대를 튼튼하게 다져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