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지브라를 알게 된 것은 2008년 가을이었습니다. 이전에 다른 수학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이름은 들어본 적은 있었지만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우연히 대학원 연구실에 들렀다가 지오지브라를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 영문판이었던 지오지브라는 저에게 너무나 쉽게 다가왔습니다. 그래프를 그리기 위해 입력창에 수식을 입력하는 것과 기하 도형을 그리기 위해 도구를 선택하고 마우스로 그리는 방법이 무척 직관적이었습니다.
2008년에 저는 고등학교 문과 학생을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그 학생들에게 지오지브라를 소개하고 이를 사용하여 수학을 가르치자 학생들의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러나 지오지브라의 메뉴가 영어라는 사실은 학생과 주변 수학 선생님에게 큰 장애물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지오지브라의 개발자인 마르쿠스 호헨바터(Markus Hohenwarter) 교수에게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지오지브라는 비영리 소프트웨어이니 교사인 제가 지오지브라의 한글화를 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대략 2시간쯤 후에 호헨바터 교수로부터 지오지브라 한글화를 시작해 달라는 답장을 받았습니다.
지오지브라와 저의 인연은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저는 여러 나라에서 열린 해외 학회에 참가하였고 그 곳에서 지오지브라를 개발하고 연구하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저도 우리나라에서 지오지브라를 보급하고 그에 관한 연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 일은 제가 자원하여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전 세계의 지오지브라와 관련된 일은 모두 자원자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지오지브라는 무엇인가요?
이 글을 읽는 분 가운데 지오지브라에 대해서 한 번도 못 들어본 분이 계신가요? 그런 분을 위해 지오지브라를 소개하겠습니다.
지오지브라는 기하, 대수, 통계, 미적분, 이산수학의 모든 수학적 개념을 다룰 수 있는 동적 수학 소프트웨어(Dynamic Mathematics Software)입니다. 다양한 수학 개념을 다루기 때문에 지오지브라의 사용법이 복잡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중,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수식이나 기호를 입력하면 수학 도형을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지오지브라 실행화면의 윗부분에는 다양한 도구 아이콘이 있습니다. 실행화면의 오른편은 기하창, 왼편은 대수창입니다. 기하창에는 여러가지 수학적 대상이 나타나며 대수창에는 수학적 대상의 기호 표현이 나타납니다. 입력창은 화면의 하단에 있으며 지오지브라 명령이나 수식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지오지브라는 스프레드시트 창, CAS 창, 3차원 기하창을 갖고 있습니다.
더 나은 수학교육을 위하여...
많은 사람들이 저에게 지오지브라 활동을 하는 이유를 묻습니다. 저는 여러 사람들에게 지오지브라의 활용 방법을 안내하면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지오지브라 덕분에 많은 학생들의 수학 개념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지오지브라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정리할 것입니다. 이 책의 내용을 토대로 지오지브라가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