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우울증을 위로해주는 다정한 친구, 실내 식물의 모든 것
코로나19로 바깥 활동을 자유롭게 하기 어려워져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었습니다. 많은 이들이 ‘코로나우울증’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식물을 가까이하면 긴장, 우울, 피로 등을 감소시킨다는 것은 과학이 증명하고 있습니다. 너른 마당이 없어도, 남향 베란다가 없어도 실내 식물과 함께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실내 식물 도감』과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영국 왕립 원예협회’와 DK출판사가 만든 실내 식물 종합 가이드
1804년에 설립된 세계 최고 원예가 그룹인 ‘영국 왕립 원예협회(RHS)’가 실내 식물을 가꾸고, 돌보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소개합니다. 여기에 DK출판사의 편집노하우가 만나 실내 식물을 위한 최고의 가이드북이 탄생했습니다. 내 집에 맞는 최상의 식물을 고르고 가꾸는 법, 착생식물 스탠드, 다육식물 리스, 고사리 고케다마, 난초 장식목 등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실려 있습니다. 실내 식물 175종에 대한 상세한 프로파일, 식물 돌보기에 관한 전문적 조언과 지침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실내 식물 도감』과 함께 집 안에 초록 풍경을 만들어보세요.
1부_실내 식물 디자인
실내 식물 디자인의 기법과 원칙을 설명합니다. 식물의 스케일, 모양, 색깔, 질감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배치하면 ‘그냥 식물’에서 ‘인테리어’로 업그레이드됩니다. 여러 개의 다육식물 화분은 어떤 기법으로 배치하는 게 좋을까요? 몬스테라 옆에는 어떤 식물이 어울릴까요? 몇 가지 원칙을 적용하는 것으로도 실내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화분의 모양과 조명, 습도, 공간의 특성도 실내 식물을 디자인할 때 빠뜨릴 수 없는 요소들이죠. 어려워하지 마세요. 간단한 원칙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2부_실내 식물 프로젝트
실내 식물을 가꾸는 방법은 아주 다양합니다. 화분에 흙을 채워 심는 것에 머물지 말고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선인장과 다육식물로 ‘사막 미니 정원’을 만들어볼 수 있죠. 뿌리가 없는 착생식물을 나뭇가지에 멋지게 장식할 수도 있고요. 관엽식물과 이끼들로 유리병 테라리엄을 만들면 너른 정원이 부럽지 않을 겁니다. 다육식물 리스, 고사리 고케다마, 난초 장식목 등등 재미나고 멋진 아이디어들을 아름다운 사진들과 함께 소개합니다. 식물을 활용한 근사한 작품을 손수 만들 수 있습니다.
3부_실내 식물 프로파일
3부에서는 실내 식물 각각의 특성과 돌보는 방법을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실내 식물 175종을 알뿌리식물, 난초, 관엽식물, 다육식물 등 12가지로 분류한 뒤, 하나씩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기르기 적합한 온도와 빛, 습도, 크기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편집했습니다. 그리고 각 식물의 특성, 물주기와 영양 공급, 심기와 돌보는 방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권말에 실린 찾아보기를 이용하면 나의 실내 식물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름이 궁금한 식물이 있다면 3부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4부_ 돌보기와 재배하기
초보 식물 집사가 꼭 알아야 할 기본 지식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새 실내 식물을 살 때 주의할 점, 식물에 알맞은 채광과 온도를 제공하는 방법, 물과 영양분을 공급하는 방법, 배양토를 고르고 분갈이를 하는 방법, 식물이 병들었을 때 대처하는 방법 등등 알찬 정보가 가득합니다. 반려식물을 건강하게 돌보는 데에 4부의 내용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