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 지니어스〉 시리즈의 첫 번째 이야기, 우주과학!
화성으로 우주 탐사를 떠나는 발렌티나를 도와주는 로켓에 대해 알아본다. 어떻게 추진력을 얻어 우주로 발사되는지, 이후 어떤 기간에 어떤 방법으로 화성에 도착할 수 있는지, 실제 로켓의 종류 등에 대해 알아본다. 우주에 대한 내용보다는 우주로 가기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다.
〈책을 읽은 후에 하면 좋은 활동〉
1) 대기원(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 외기권)의 구체적인 특징에 대해서 알아 보자.
2) 국가별 유명한 로켓을 찾아보고 특징을 알아 보자.
3) 로켓을 발사하기 위한 추진 장치를 이해하기 위해 물로켓 키트를 이용해 ‘로켓을 만들어 발사해보기’ 체험을 해 보자.
4) 태양계에 어떤 행성들이 있는지 화성 외에도 알아보고, 만들거나 그려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퓨처 지니어스〉 시리즈의 두 번째 이야기, 유전학!
유전 하면 떠오르는 유전학자 멘델! 멘델의 우열, 분리, 독립의 법칙 중 우열의 법칙을 주로 다루어 본다.
어느 날, 갈색 털을 가진 부모 개 사이에서 4마리의 새끼가 태어난다. 새끼들 중 혼자 노란색 털을 가진 멘델! 어떻게 된 일인지 꼬마 박사, 발렌티나와 함께 알아보러 떠난다.
생물이 번식할 때 부모로부터 특정 유전자를 물려받는데, 그중 우열 성질에 의해 털의 색, 다리의 수 등 생김새가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세포 분열 과정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통해 ‘이런 과정을 통해 수정란이 태아로 크는구나.’하고 유전학의 기본 개념을 깨우칠 수 있다.
〈책을 읽은 후에 하면 좋은 활동〉
1) 인간의 유전자에 대해 생각하면서 자신의 눈, 코, 입의 생김새를 부모님과 비교하며 어떤 유전자를 물려받았는지 생각해 보자.
2) DNA 염기 서열에 대해 좀 더 이해하기 위해 구조물을 직접 만들어 본다. (아데닌은 티민과, 구아니는 사이토신과 결합한다는 성질을 이해한다.)
3) 염색질이 돌돌 말려 응축되어 염색체가 된 후 분열이 시작된다는 것을 직접 찰흙 등을 통해 체험해 본다.
4) 우성, 열성을 가리는 우열의 법칙에 해당하는 더 많은 특성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귓불, 혀 말기, 쌍꺼풀, 완두콩 등)
〈퓨처 지니어스〉 시리즈의 세 번째 이야기, 양자물리학!
발렌티나의 고양이 플랑크가 레이저 빔을 잡지 못하고 따라다닐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파헤쳐 본다. 발렌티나와 플랑크가 함께 양자의 크기만큼 작아져서 양자의 세계를 탐험하며 원자, 분자 등의 정의와 변화를 배우며 빛의 굴절, 반사, 회절 등의 성질을 알게 된다.
고체, 액체, 기체에 대해서 알고는 있었지만, 상태가 다르다는 사실에 대해 다시 인지하게 되고, 원자와 분자가 합쳐지고 분열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 입자 중 과자, 즉 빛에 대해서 실제로 반사, 분산, 굴절, 회절, 흡수되는 현상에 대해서 실생활을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예) 무지개, 물컵 속 휘어져 보이는 빨대, 돋보기의 성질, 거울)
〈책을 읽은 후에 하면 좋은 활동〉
1) 분자 모형을 만들어 보는 체험을 통해 공기에 어떤 분자들이 떠다니고 있는지 알아보자.
2) 전하가 같은 양성자나 전자끼리의 반발력을 이해하기 위해 자석으로 체험해 보자.
3) 프리즘을 통해 빛이 반사, 굴절, 분산되는 것을 직접 눈으로 관찰해 보자.
〈퓨처 지니어스〉 시리즈의 네 번째 이야기, 진화생물학!
농장의 닭 다윈이 다른 동물들에게 기죽지 않으려고 공룡 옷을 입는데, 그 모습을 본 발렌티나는 원래 다윈이 본래 공룡의 후손이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과거로 여행을 떠난다. 수백만 년 전 공룡의 멸종부터 이후 생존, 진화, 변이 등에 대해서 배우고 현시대 동물의 조상이 누구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환경 또한 번식 과정 중의 선택에 의해 변이(또는 돌연변이), 진화를 통해 지금 동물들이 본래부터 있던 것이 아니라 점차 변화해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척추동물, 무척추동물에 대해서 구별할 수 있게 되고, 공룡이 멸종하게 된 이유와 그 이후 어떤 공룡이 숨어서 살아남았는지 알게 된다. 더 나아가 알고 있던 동물(강아지, 고양이, 소, 토끼 등)들이 어떤 진화를 거쳐서 지금의 모습을 하게 되었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책을 읽은 후에 하면 좋은 활동〉
1) 조상이라는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할아버지, 할머니와 증조할아버지, 증조할머니 등 가족부터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자.
2) 돌연변이가 일어나거나 자연 선택에 의해 진화하는 것에 대해 실제 어떤 사례가 있는지 알아보자.(목 긴 기린이 살아남는 자연 선택설, 갈라파고스섬 핀치새의 먹이에 따른 부리 형태의 차이 등)
3) 공룡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서 자세하기 종별로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