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는 질문을 어려워할까?
왜 우리는 질문을 하지 못하는 것일까?
40만 회원 도치맘카페 추천
유치원 누리과정 맞춤 그림책
초등 통합교육과정 맞춤 그림책
질문하고 답을 하는 과정에서 아이의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세요
유능하고 창의적인 민족을 떠올릴 때 대다수의 사람이 유대인을 꼽습니다. 유대인들이 세계의 리더로 우뚝 서게 된 배경에는 하브루타라는 독특한 교육 방법이 있습니다. 하브루타는 질문하고 답을 하는 과정에서 생각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유대인 부모들은 아이들이 어떠한 질문을 하더라도 질문을 하찮게 여기거나 필요 없다고 여기지 않고 대답해 줍니다. 아이들과 부모가 서로 질문하고 대답하면서 자연스럽게 질문과 대답에 대한 힘을 기르는 것이지요.
이 책은 우리나라 환경에서 하브루타 교육법을 어떻게 배워 나갈 수 있을까 하는 고민 끝에 나왔습니다. 아이들이 그림책을 보면서 단순히 내용으로만 재미를 느끼는 것이 아니라 “왜?”라는 질문으로 책에 숨어 있는 속뜻까지 같이 찾아보기 위한 과정, 즉 내비게이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유치원 누리과정 영역 및 초등 통합교육과정에 맞춘 그림책 40권을 소개하고 각 하브루타 과정, 즉 도입-내용-상상-적용-메타 하브루타에 적합한 질문들을 예시했습니다. 그리고 각 그림책마다 뒷부분에 아이들과 함께 하브루타한 내용들을 정리할 수 있는 메모란을 두어 자유롭게 정리할 수 있게 했습니다.
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 한 권이라도 가치 있게 읽는 것이 더 중요해요
“왜?”라는 의문을 갖는 것은 지혜의 출발점입니다. 그래서 좋은 질문은 자녀를 훌륭하게 교육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상적으로 질문을 받는 아이는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내놓기 위해 생각하고 궁리하게 되니까요. 이 과정은 아이의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이러한 시간들이 겹겹이 싸여 지혜가 자라게 됩니다.
책을 많이 읽는 것보다 한 권이라도 가치 있게 읽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아이가 직접 고른 그림책으로 하브루타하며 책 속에 숨은 속뜻을 찾아보세요. 아이와 부모가 서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의 세상을 함께 경험해 볼 수 있고, 아이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 줄 수 있습니다. 다소 엉뚱해 보이는 질문과 대답이 나오더라도 함께 이야기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의 세상을 함께 경험해 볼 수 있고, 아이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 줄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그림책 하브루타로 아이의 사고력과 통찰력을 키워 세상의 곳곳을 빛내는 글로벌 리더로 키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