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확대되고 있던 NCS(국가직무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의 능력중심채용이 2017년부터 모든 공기업에서 전면적으로 시행됩니다.
NCS는 서류전형에서부터 필기전형과 면접평가에까지 채용 프로세스 전체를 아우르게 됩니다. 이 중 필기전형은 직무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 평가로 나눠지는데 전자는 기존의 인·적성검사를, 후자는 전공시험을 대체합니다. NCS 채용 프로세스 또한 개별 공기업의 특성과 사정이 반영될 것이기에 각각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기업은 NCS 직업기초능력의 하위 10개 영역 중에서 직무상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영역만을 골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시중에서는 특정 기업만을 대비하거나 직업기초능력의 전 영역을 다루는 교재가 대부분이어서 개별 영역을 밀도 있게 학습하기가 어려웠습니다.
NCS 영역별 직업기초능력평가 4 [조직이해능력]은 이러한 아쉬움을 해결하기 위해 준비된 것으로 영역별 심화학습이 절실한 수험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본 교재는 NCS 직업기초능력의 10개 영역 중 조직이해능력의 평가를 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회사는 인적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기 마련인데 여기서 조직은 일종의 유기체와 같이 독자적인 목적을 갖고 있고 스스로의 생존을 위해 움직입니다. 직장 생활은 결국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며, 자신이 속한 조직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조직이해능력은 업무 수행에 있어서 필수적인 만큼 NCS 필기전형에서도 비록 분량은 적지만 상당히 많은 기업에서 출제되고 있습니다. 본서에서는 수험생들이 산업인력공단의 예시문제로 나왔던 유형에 안주하지 않도록 이와 흡사하면서도 더욱 복합적인 형태의 자료 유형을 제시하고 난이도를 높여 실전에서 어떤 문제와 만나더라도 빠른 시간 안에 문제를 풀 수 있도록 고려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본 교재가 개별 공기업의 변화무쌍한 출제 기준의 변화를 모두 포착할 수는 없을 것이며, 이는 모든 수험서가 직면할 수밖에 없는 숙명일 것입니다. 다만 교재를 엮고 다듬는 마지막 순간까지 최근의 출제 경향을 반영하고자 애썼으며 이러한 노력은 추후에도 계속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본 교재의 잉태부터 탄생까지 함께 해주셨던 이상옥 본부장님, 그리고 부족한 원고를 한 권의 책으로 반듯하게 다듬어주신 원성일 실장님과 최미란 대리님 외 편집팀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윌비스컨텐츠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