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의 꽃, 마음의 힘을 길러주는 마음챙김
세계보건기구(WHO)의 통계에 따르면, 2030년 인류에게 가장 부담을 주게 될 질환은 암이나 에이즈 같은 신체적인 질병이 아닌 우울증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역시 전 연령층에 걸쳐 우울증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다행히 최근 들어 자신의 마음을 돌보는 데 관심을 가지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애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자신의 성격 유형이나 심리상태를 자가 진단해 보거나 심리 서적을 찾아보기도 하고, 전문적인 상담을 받기도 하는 등 자신의 마음을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여러 방법들 가운데에서도 첫손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명상이다. 그중에서도 ‘마음챙김 명상’은 서구 사회에서 ‘주류’ 또는 ‘대세’로까지 불리며 많은 사람들이 수행하는 명상법이기도 하다. 현재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관찰하며 어떠한 판단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마음챙김은 우리가 습관이나 부정적인 사고 패턴에 얽매여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대신 여유를 가지고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미국에서는 군인들의 ‘대처 전략’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거나 구글에서 직원들의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으로 채택되기도 하는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마음챙김 명상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매 순간 자신을 관찰하면서 현재에 머무는 상태를 유지하라는 개념은, 일순 쉬워보이지만 단순히 한두 번 해보는 것으로 효과를 볼 수 없다. 호흡법과 순서를 단계별로 차근차근 따라가야 한다. 이 책은 혼자서도 마음챙김을 실천해 볼 수 있도록 한 종합적인 안내서이다. 누구나 마음챙김의 원리를 이해하고 또 실천해볼 수 있도록 개념부터 실제 수행법과 여러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법까지 한 권에 담았다.
이론부터 실천까지
일러스트와 함께 익히는 마음챙김 명상
무언가를 익힐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유래나 원리와 같은 이론을 먼저 익혀 바탕을 다진 뒤 실제 활용해 보는 것이다. 이론만으로는 활용이 어렵고, 활용법만 익혀서는 원래의 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마음챙김 명상의 실천 방법만이 아니라 그 바탕이 되는 ‘원리와 이론’을 먼저 소개한다. 마음챙김의 정의에서 역사적 유래와 원리, 궁극적으로는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차근차근 정리해 나간다. 여기에 자신은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알아볼 수 있는 Q&A를 함께 수록하여 평소 자신의 생각 습관이나 행동 패턴, 감정 처리 등을 점검해 보도록 하였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풍부한 그림과 간단 명료하게 정리한 도표 등을 활용하는 데 있다. 단순히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마음챙김의 원리를 흐름으로써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한 배려이다. 또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줄 내용이나 좀 더 깊게 알아야 할 부분은 따로 정리해 두었다. 이 모든 것을 익힌 뒤에는 구체적인 수행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호흡 명상, 바디 스캔, 걷기 명상, 물체 지각 명상 등 마음챙김 명상의 핵심 수행법을 함께 소개하였다. 이때 각각의 수행법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언제, 얼마만큼 해야 하는지 등 구체적인 수행의 팁과 함께 각각의 과정을 그림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당신의 일상에 마음챙김을’
실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수행법이 함께 담긴 책
특히 중요한 것은, 마음챙김은 한때의 연습만으로 변화를 일으키는 기술이 아니라는 점이다. 마음챙김은 꾸준히 유지해야 하는 일정한 ‘상태’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에는 마음챙김 명상의 기초적인 수행법만이 아니라 실제 생활 어디에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안내하고 있다. 공부할 때나 업무 시간 같은 일상생활 중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물론이고 시험 직전이나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해야 할 때, 회의 시간, 면접 전 같은 누구나 마주칠 수 있는 일상 속 스트레스 상황과 간병할 때와 같은 약간 특수한 상황에서도 마음챙김 명상을 활용할 수 있는 팁을 함께 소개한다. 기초 수행법을 응용한 이 방법들은 기초 수행법이 일정한 시간을 들여서 해야 하는 것과는 달리, 잠깐의 시간만으로도 마음챙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줘서 그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하였다.
이처럼 이론부터 실천, 그리고 그 응용법까지 모두를 한 권에 담은 이 책은 마음챙김 명상에 대한 모든 것을 담은 ‘백과사전’이자, 시각적인 효과를 이용한 완벽한 워크북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항목을 펼쳐 읽어도 마음챙김 명상을 익히고 실천하는 데 있어 유용한 팁이 가득하다.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마음챙김을 하며 좀 더 나은 현재를 꾸려나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