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업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복잡 다양한 환경 변화를 겪으면서 경영에서 회계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실감할 것이다. 기업 규모에 따라 다원화되고, 과거와 달리 더욱 빈번하게 제·개정되는 기업회계기준의 현황, 그리고 두꺼워진 재무보고서 페이지와 자율공시의 확대는 회계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게 한다. 경영환경의 불확실성과 복잡 다양성에 대응하는 회계의 수많은 미션이 있더라도 회계의 비전은 ‘정보의 비대칭성 해소’ 하나뿐이다.
회계지식의 습득과정도 이와 마찬가지다. 회계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복잡하고 어려운 수많은 회계정책이 쏟아져 나와도 이들의 논리적인 기본 틀에 학습의 중심을 두는 지혜가 필요하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회계는 복잡하고 어렵다는 인식으로 회계공부를 주저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된다. 대부분의 학문과 마찬가지로 해당 학문의 체계적인 지식습득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보다 해당 학문의 기본원리를 충실이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회계의 기초 개념과 원리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관련 내용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회계학습에 있어 기준서별 회계지식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만 시작하는 초보자가 가장 먼저 학습해야 할 것은 재무정보가 산출되는 전반적인 회계처리 과정 즉, ‘회계순환과정’의 이해와 이를 연습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서에서는 기본적인 계정들과 회계처리방법을 먼저 소개하고 관련 거래가 발생하면 이를 분석하여 분개장에 분개하고, 원장에 전기하는 [장부기록과정]과, 수정전시산표를 작성하고, 결산정리사항에 대한 수정분개를 실시하여 최종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결산과정]을 학습하는 기초회계에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지식습득을 위해 본서는 총 8개의 장으로 구성되었으며, 1장~4장은 각 주요계정별 분개와 전기 그리고 시산표 작성에 대한 연습문제들이 기술되어 있고, 4장~8장은 결산 수정분개 및 장부마감 그리고 재무제표 작성에 대한 종합예제를 해답과 함께 제공하여 효율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책을 저술할 때는 언제나 많은 욕심을 가지고 시작하지만 마지막엔 언제나 독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게 됨에 아쉬움을 가지며, 독자들의 많은 조언을 받아 계속적 보완을 할 것을 다짐한다.
끝으로 이 책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회계에 대한 기본원리를 습득하여 회계전문가로 나아가기 위한 토대가 되기를 소망하며, 본서의 출판을 맡아 주신 나우 퍼블리셔 김대명 대표님과 편집진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2020년 7월
저자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