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유통인을 위한 실전 철학 및 가이드
우리는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유통채널이 다양해진 시대에서 살고 있다. 유통업은 그야말로 살아있는 생물처럼 예측하지 못한 방향으로 변화와 진화를 거듭하고 있고, 당일 배송, 새벽 배송 등의 첨단유통으로 우리의 삶은 편해졌지만, 그만큼 유통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이 책은 새로운 패러다임에 발맞춰가는 유통이, 이럴 때일수록 기본을 다시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가격준수’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바탕으로 제품을 ‘지키는 유통’을 제안한다. 첫째, 공급가격, 판매가격, 위탁배송 여부, 반품기준 등 유통기준을 세우라고 말한다. 둘째, 제품카테고리, 연령, 성별, 가격 등을 고려해 유통방향을 정해야 한다. 셋째, 유통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제품으로 유통에 대한 설계를 한다. 넷째, 가격을 무너뜨리지 않는 유통채널을 선정해 제품공급을 한다. 물론 이와 같은 철학을 지키려고 애써도 유통은 브랜드가 알려지고 매출이 안정화될 때까지 버틸 수 있어야 한다. 즉 ‘유통맷집’을 키워야 한다. 이 책은 다양한 유통경험을 통한 지은이의 유통철학을 담았다. 유통업 종사자, 유통을 시작하는 초보 유통인이 성공하는 유통을 그릴 수 있는 초석으로 부족함이 없는 책이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유통세계에서는
흔들림 없는 나만의 철학이 필요하다!
유통은 ‘사람 사이의 일’이다. 삶의 현장에서 숨소리를 들으며 그 리듬에 맞춰 함께 걸어가는 일이다. 이 책은 저자의 현장 경험을 토대로 총 5장에 걸쳐 유통의 전반을 다루고 있다. 1장 ‘유통의 시작, 가격준수’에서는 유통의 시작 단계에서 가격준수 정책의 중요성, 유통채널이 찾아오게 만드는 법, 시장에서 살아남는 법 등을 다루고 있다. 2장 ‘유통 버티기, 유통맷집 키우기’에서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유통현장에서 오래 버티는 ‘유통맷집’을 키우기 위해 유통의 격을 높이는 법, 제품을 지켜주는 유통채널을 찾는 법 등을 제시한다. 3장 ‘유통의 위기, 유통기준 세우기’에서는 위기에서 살아남기 위한 유통의 기준 세우기, 잘되는 쇼핑몰의 이유, 위기의 순간을 마케팅으로 활용하는 법, 놓치면 안 되는 내부 비밀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4장 ‘유통의 성공, 가격준수 완성’에서는 돈 버는 유통채널, 유통채널 입점 노하우 등 가격준수를 통해 유통을 성공으로 이끄는 길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5장 ‘유통의 완성, 사람이 답이다’에서는 제휴를 잘하는 비법을 비롯해, 신뢰가 가는 광고대행사 찾기, 소비자 응대 노하우 등 유통에서 중요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해야 되는지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책 곳곳에 ‘여기서 잠깐’ 코너를 마련해 어려운 유통 관련 용어를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