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도서는 키자니아 서울 오픈 10주년 기념 도서입니다.
글로벌 No.1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가 대한민국 대표 직업체험 브랜드가 되기까지.
키자니아 코리아의 교육철학과 차별화된 운영 노하우를 보여주는 책.
■ 에듀테인먼트 개념을 국내에 처음 정착시킨 테마파크
학부모와 교사, 어린이들까지 모르는 사람이 없는 키자니아는 국내에 교육과 오락을 겸한 에듀테인먼트 개념을 최초 도입한 직업체험 테마파크이다. 2010년 2월에 첫 방문객을 맞아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키자니아 코리아는 현재 누적 방문객 800만 명에 이르는 대한민국 대표 직업체험 브랜드이다. 이 책은 키자니아 코리아가 오픈 10주년을 맞아 어떤 교육적 관점에서 어린이들의 꿈에 동행했는지 기념하기 위해 발간했다.
■ 어린이들이 키자니아를 좋아하는 이유
서울과 부산 두 곳에서 운영되는 키자니아 코리아는 서울과 부산을 도합해 전 세계 키자니아 가운데 가장 넓은 공간에서 가장 많은 160여 가지의 체험을 선보이고 있다. 글로벌 No.1 직업체험 테마파크를 지향하는 키자니아는 어린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꿈을 탐색하게끔 운영된다. '멋진 어린이들의 도시'를 표방하는 키자니아는 도시에서 만날 수 있는 직업들을 총망라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해당 직업에 실제 기업이 동참해 리얼리티를 살리고 있다. 기업에서 실제 적용하는 직업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그 어느 곳보다 생생한 직업 체험을 해볼 수 있어 어린이들의 만족도를 최상으로 끌어내는 곳이다.
■ 체험활동으로 경제교육 효과까지
키자니아에서는 하나의 직업을 체험하는 활동이 곧 경제활동이다. 키자니아 내에서만 통용되는화폐인 키조를 벌고 쓰는 활동을 통해 노동과 돈의 상관관계를 배운다. 뿐만 아니라 지출, 소득, 저축, 기부, 세금 같은 주요 경제개념을 체득할 수 있게 체험시설들이 꾸며져 있어 활동만으로도 충분한 경제교육이 된다. 놀면서 배우는 교육 철학에 기반해 어른들이 하는 경제활동을 똑같이 해보면서 스스로 터득하게 안내하는 것이다.
■ 인성까지 교육하는 사람 중심의 아날로그형 직업체험
키자니아의 최고 장점은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체험을 한다는 점이다. 디지털 세계로 끊임없이 진화할수록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미래 사회에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 키자니아에 들어온 어린이들은 처음 보는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하나의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배려와 양보를 배운다. 인사부터 대기 예절, 체험 선택과 과제해결까지, 어른이 되어서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어떤 직업에 임할지 스스로 생각해 보게 인성부터 키워준다. 계속 변화하는 새로운 직업들을 만나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직업을 꿈과 일치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해 볼 기회를 제공하는 곳이기도 하다.
이 책은 부모와 교사에게는 좀 더 구체적인 직업체험 활동의 지침이 되고,
어린이들에게는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경험을 선사하며,
교육산업 종사자들에게는 참고할 만한 정보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