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치 앞을 모르는 불확실성 시대를 헤쳐 가려면
거장들의 삶의 지혜가 담긴 명언을 탐구하라!
탁월한 시야로 세상을 보게 하는 위인의 명언 110편 해설
뉴턴은 “내가 멀리 보았다면 이는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서 있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잠시 생각해 보자. 불확실성의 시대, 모든 것은 빠르게 변하고 확실한 것은 사라져 가는 지금, 우리는 무엇에 마음을 두고 멀리 보며 흔들림 없이 살아가는 힘을 얻을 것인가.
그 해답은 오랜 세월을 뚫고 살아남은 명언에 있다. 이 책에 수록된 110가지 명언은 그 배경을 파고들고 맥락까지 알 수 있도록 풀이하여 10개의 주제로 나뉘어 있다. 대부분의 명언들이 시대를 넘나드는 보편성을 갖고 있는 것은 파란이 많았던 삶을 살아 낸 선인들의 성과나 지식이 끝없는 변화와 도약에서도 면면히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는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선 것처럼 그들이 이뤄 낸 것을 바탕으로 멀리 바라보며 방향을 잡고 미래를 헤쳐 나가는 힘을 키워야 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희망을 잃은 이들에게는 커다란 용기를 줄 것이며 새 희망을 안고 도전하는 이들에게는 큰 격려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리고 특별히 의미가 잘못 알려진 명언을 바로잡는 ‘명언의 반전’ 섹션도 구성했다.
지금 딛고 선 땅이 불안하다면 거인의 듬직한 어깨 위에 올라서 보자. 모든 시대와 세대를 관통하는 선인들의 사유는 우리를 새로운 생명력이 용솟음치는 세계로 이끌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