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린이 독서법, 어린이 동화논술 생각바꾸기"가 왜 필요할까요?
7차 교육과정은 "왜?" 라는 질문을 중시합니다.
"엄마, 자장면이 먹고 싶어요."
"그래? 그럼 먹으러 가자."
그렇게 말하는 것은 6차 교육과정입니다. 7차 교육과정은 이렇게 말해야 합니다.
"우리 대장이 자장면이 먹고 싶구나! 그런데 볶음밥도 있고 짬뽕도 있고 우동도 있는데 왜 자장면이 먹고 싶지?"
이 물음에 아이가 "그냥 먹고 싶어요."라고 대답했다면 그것 또한 6차 교육과정 스타일입니다.
이제 아이는 "왜?" 라는 엄마의 물음에 구체적으로 또박또박 '자장면이 먹고 싶은 이유'를 말해야 합니다. 그것이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것입니다.
결국 공부의 핵심은 근원을 따져 밝히고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진술하는 데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논술(論述)' 입니다. 이 훈련은 어렸을 때부터 꾸준히 길러 주어야 합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동화책을 읽힙니다. 책을 읽은 아이에게 엄마는 이렇게 묻습니다.
"재미있니?"
아이는 대답합니다.
"네."
그걸로 끝입니다.
"동화는 우리 아이들에게 꿈과 용기와 올바른 삶의방식을 가르쳐 줍니다."
그것을 좀더 확실하게 깨우치게 하려면, "재미있니?" 라는 질문만으로는 곤란합니다.
"왜 그랬을까?"
"만일에 그때 주인공이 이렇게 했다면 결과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잠깐만, 그 방법 밖에 없었을까?"
우리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는 질문을 던져 준 다음에 조리있는 답을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글로 쓰면 논술(論述)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어린이 독서법, 어린이 동화논술 생각바꾸기"를 정성껏 만들었습니다.
단순히 읽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용의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각을 넓혀 갈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이 책을 잘 활용하면 우리 아이들의 사고력과 탐구력, 그리고 창의성이 무럭무럭 자랄 것입니다. 그것이 공부의 핵심입니다.
【2】 "어린이 독서법, 어린이 동화논술 생각바꾸기"의 특징과 목적
① 어린이가 한 번쯤은 읽었을 세계명작을 새로이 다루었습니다.
② 이미 머릿속에 박힌 한 가지의 '정해진 답'을 버리고 '열 개의 답'을 새로이 이끌어 낼 수 있게 하였습니다.
③ '많이 읽기'가 아닌 '꼼꼼하게 읽기'를 더 중요하게 여길 수 있도록 읽는 중간에 '잠깐만요!'를 두어 깊이 있는 독서를 하게 했습니다.
④ 어린이들이 책을 무턱대고 읽기보다는 '왜?'라는 질문을 던질 줄 아는 비판력을 높이게 했습니다.
⑤ 스폰지처럼 받아들였던 재미, 감동,교훈보다는 '생각바꾸기'를 통해 창의력, 논리력을 쌓게 했습니다.
⑥ 복종과 체념, 흑백 논리, 옳고 그름 등 판에 박힌 지식을 버리고 내 생각으로 파악할 줄 아는 판단력을 높이게 했습니다.
【3】 스마트폰시대에 맞춰 오디오 출판시대 개막 !
"어린이 독서법, 어린이 동화논술 생각바꾸기"오디오북으로 출시 !
① "어린이 독서법, 어린이 동화논술 생각바꾸기 "가 NAVER 『오디오클립』에서 《오디오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② 《오디오북》은 스마트폰시대에 적합한 또하나의 출판형태로,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에서든 노마드처럼 반복ㆍ들으면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③ 《오디오북》은 검증받은 컨텐츠(시나리오)를, 스튜디오와 PD, 성우들을 섭외해서 제작합니다。
④ 책을 구입하면 앞표지에 NAVER 『오디오클립』 QR코드가 있습니다. 이 QR코드를 스마트폰의 QR코드 앱으로 스캔하면 NAVER 《오디오북》으로 연결됩니다.
⑤ 서점에서 구입한 책을 펼쳐놓고, 스마트폰에서 흘러나온 컨텐츠와 《읽기ㆍ듣기공부》를 동시에 병행하면 학습효과를 최대한 높일 수 있습니다. - 옛날 오성식 생활영어나 민병철 생활영어처럼 -
⑥ 《어린이 독서법, 어린이 동화논술 생각바꾸기》는 《페이퍼북》, 《오디오북》 각각 12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⑦ 따라서 월간지처럼 한 달에 한 권씩, 차근차근 학습하다보면 어느새 올바른 독서법이 몸에 익혀져서 아름다운 독서생활을 평생을 두고 영위하게 될 것입니다.
⑧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갑니다。모든 공부의 비법은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