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특성
1. 최신의 모든 시험 경향 반영
행정쟁송법은 절차법으로서, 실체법인 행정법을 실현하는 법이므로 행정법에 관한 내용도 어느 정도 필요하다. 따라서 각종 고시와 감정평가사 등에서의 강의경험을 토대로 행정법 관련 핵심 내용을 행정쟁송법에 맞게 반영하였다.
2. 빠진 것이 없는 심도있는 교재
2011년이후의 시험에서 알 수 있듯이, 출제하시는 교수님들은 수험생들이 약한 부분을 정확히 알고 있다. 이 부분으로 변별력을 조절한다. 또한 앞으로는 쟁송법이 더욱 어려워 질 것이므로 기본 수험서는 빠진 것이 없어야 할뿐만아니라 심도도 있어야 한다. 편자는 본 교재를 이런 목적하에 썼고, 그동안 시험에서 충분히 검증되었으므로 수험생 여러분들이 안심하고 공부하여 고득점 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3. 법학 답안지에 맞는 구성
법학 답안지는 답안의 균형이 가장 중요하다. 쟁점은 부각시키고, 기타 사항은 간결하면서 일목요연하게 서술하여야 한다. 특히 쟁점사항은 문제의 소재를 정확히 적시하고, 학설과 판례를 논거를 들어 설명한 후에, 다른 학설의 논거를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자신의 견해를 선택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논증 과정”을 보여 주어야 한다. 이 책은 이러한 방식으로 쓰여졌으므로, 나열식인 기존 수험서와는 분명히 다르다.
이 책의 활용 방법
1. 먼저, 쟁송법과 관련된 행정실체법 무료동영상을 꼭 들어야 한다.
한림법학원 홈피(www.nomu.willbes.net)의 공인노무사 파트 동영상 검색란에서 - 이승민 쟁송법 기초체계 15년 8월 특강을 찾으면, 무료 동영상을 들을 수 있다. 쟁송법과 관련된 행정실체법을 20장 분량, 6시간 가량으로 최대한 압축하여 정리한 강의이다. 행정실체법은 쟁송법의 고득점을 위한 토대이니, 쟁송법 공부 시작전에 반드시 들어야 한다. (* 참고로 위 자료는 위 강의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출력하실 수 있고, 0기 수강생 분들에게는 핸드북 뒷부분에 부록으로 실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2.다음으로, 기본 강의를 반드시 들은 후 정리해야 한다. - 독학 금지의 원칙
행정(쟁송)법은 본래 법학 전공인 학생들에게도 어려운 법과목이다. 더불어 본 교재는 고득점을 위하여 수준 있게 쓰여 졌고 시험장에 가져갈 수 있도록 한 최종 정리서이므로 심도가 있다. 따라서 쟁송법을 처음에 볼 때 절대 혼자 공부해서는 안된다(독학 금지의 원칙). 기본 강의를 최소 2번 이상 들어 정확히 이해한 후(빨리 붙는 수험생들은 보통 3번 정도 듣는다), 반복 정리해야 가장 효과적이다.
3. 답안작성 연습을 반드시 하자.
2차시험의 본질은 입력도 중요하지만, 출력에 있다. 즉, 제한된 시간 내에 (주관적인 답안지가 아닌) 채점자가 원하는 객관적인 답안지를 작성하는 것에 있다. 따라서 쓰기 연습을 반드시 해야 한다. 혼자서 하는 것보다, 여러 사람과 경쟁하면서 쓰는 것이 당연히 효과적이다. 쓴 후에는 강평을 듣고 약점을 보완하는 피드백 과정(객관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4. 행정쟁송법에서 고득점하자.
법학 답안지 쓰는 방식으로 답안지에 쓸 수 있게 정리된 책이므로, 처음부터 이 책으로 정리하면 갈수록 정리가 쉬워지고 행정쟁송법에서 고득점을 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따라서 다른 과목에서 실수하더라도 행정쟁송법으로 커버함으로써 합격이 보다 수월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