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어떻게 비즈니스를 성공시킬 수 있었는가?
- 다양한 성공사례에서 배우는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과 노하우
과거에는 ‘얼마나 보고서가 두꺼운가?’에 따라서 비즈니스의 우수성이 평가되곤 했으며, 보고서의 두께가 그 사람의 실력과 비례하다고 여겼다. 하지만 시대는 굉장히 빠르게 변하고 있다. 복잡하고 두꺼운 장편 보고서는 시대에 뒤떨어진다. 앞으로의 시대는 스마트폰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더 많은 아이디어와 기획력이 요구하며, 빠른 실행력이 부족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 빠르게 변하는 외부환경에 아이디어를 정리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빼앗겨버리면, 실행은 늦어질 수밖에 없다. 이때, 한 장에 핵심을 담은 비즈니스 모델은 이러한 신속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잘 작성된 비즈니스 모델은 간결하며, 분량도 한 장이 가장 좋다. 한 장에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디어는 아무리 많은 장 수의 종이를 사용하더라도 정리할 수 없다.
많은 스타트업 창업자들이 비즈니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모르고, 아이디어를 문서로 작성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저자는 가장 쉽게 비즈니스를 설명할 수 있는 ‘비즈니스 플로우 작성법’을 연구해 이 책에 담았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비즈니스 플로우(Business Flow)를 활용해 한 장의 종이에 전반적인 비즈니스의 연결관계를 알기 쉽게 보여준다. 비즈니스 플로우로 작성된 비즈니스 모델은 매우 직관적이며, 단시간에 아이디어를 정리할 수 있기에 잘 활용하면 세부 프로세스를 손쉽게 나타낼 수 있으며, 상사나 이해관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아이디어를 전달할 수 있다. 이러한 작성법은 업무 시간을 줄이고 의사소통의 효율성을 가져다주는 핵심 기획 툴(Tool)로 작용할 것이다. 비즈니스 플로우를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자신의 기획 역량을 한층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해보자.
이 책에서는 한 장으로 처리해야 하는 문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원 페이지 안에 담기 위해 비즈니스 플로우를 활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사례를 담아 그 전략과 노하우를 분석해 이해도를 높였다. 오늘도 일당백의 일을 처리해야 하는 바쁜 스타트업! 원 페이지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업무 시간을 줄이고, 문서작성 시간과 노력을 아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