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운동학과 스포츠운동과학을 전공하는 학부 고학년 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기술되었고, 5개의 주요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1부는 스포츠운동심리학에 대한 소개를 다루고 있는 부분으로 연구범위, 역사, 현재까지의 연구를 기술하고 있다. 2부는 성격, 주의, 인지기술, 자기지각 등 개인에 초점을 맞춘 내용을 다루고 있다. 3부는 스포츠운동행동에서 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중요한 주제인 동기를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4부는 경쟁불안, 스트레스관리를 포함한 정서영역을 넓게 다루고 있다. 5부는 사회적 과정인 사회적 영향, 사회적 발달, 집단역학, 그리고 성과 다문화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매 장마다 학습목표를 제시하였으며, 이해를 돕기 위해 마지막에는 복습문제를 제시하였다. 또한 각 장마다 있는 요약에서는 책에 제시되어있는 연구 이외에 참고가 될 만한 중요한 참고문헌과 추천문헌을 제시하고 있다.
3판의 새로운 특징은 사례연구와 현장적용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실제 환경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현장적용 아이디어는 관련 내용 중에 제시되어 있고, 사례연구는 각 장의 뒷부분에 이론 적용을 통한 체육교육/코칭, 운동/체력증진, 그리고 스포츠의학에 있어서의 전문적 실천을 통해 결론을 내리며 제시되고 있다. 각 장은 전문적 영역(체육교육/코칭, 운동/체력증진, 스포츠의학/재활)을 상징하는 아이콘으로 표시되어있다. 몇몇 사례와 아이디어는 전문적인 영역 내에서 겹쳐지기도 하지만, 서로 다른 영역에 적용시키기 위하여 수정이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