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특징과 활용법
⑴ 기출·예상 지문의 선정 범위
첫째, 변호사시험은 7개년(2012년 ~2018년) 기출 지문을 모두 반영하였습니다. 변호사시험에 기출된 지문은 앞으로 변호사시험이 어떻게 출제될 것인지를 보여주는 이정표 같은 역할을 합니다. 특히 선택형 사례문제는 지문 형태가 아니라 기출문제 형태 그대로 수록하였으므로 이를 반복하여 학습함으로써 행정법 분야에서 출제되는 선택형 사례문제에 익숙해 질 필요가 있습니다. 행정법 과목의 특성상 선택형 사례문제로 출제되는 부분은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법전협 모의고사는 최근에 실시된 2018년 8월 모의고사까지 모두 검토한 후 출제 가능성이 높은 쟁점과 판례를 예상지문으로 재구성하여 반영하였습니다. 따라서 법전협 모의고사 문제를 따로 풀어보지 않더라도 법전협 모의고사에서 다루었던 중요 쟁점 및 판례는 모두 학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최신 판례는 2018. 8. 1. 선고된 판례까지 검토하여 출제 가능한 중요 판례들은 모두 예상 지문으로 구성하여 반영하였습니다. 특히 최근 3개년 판례는 비중 있게 다루었으므로, 따로 최근 3개년 판례를 보지 않더라도 2019년 제8회 변호사시험을 충분히 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⑵ 친절하고 정확한 해설
기출·예상 지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모든 지문에 해설을 함과 동시에 어려운 지문에 대해서는 별도의 부연설명을 함으로써 수험생 친화적인 교재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정답과 직결되는 부분 및 해설의 중요한 부분에는 밑줄처리를 하였고, 키워드를 통해 빠르게 최종정리를 할 수 있도록 키워드는 볼드체로 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2018. 8. 1.까지 선고?변경된 판례와 개정된 법령을 반영하여 정확한 해설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⑶ 중요도(★)의 표시를 통한 강약 조절
모든 지문에 중요도(★), 즉 출제 우선순위를 3가지 형태로 분류하여 표시하였습니다. 2019년 제8회 변호사시험에 출제가 유력한 지문은 ★★★으로, 그 다음으로 중요한 지문은 ★★☆으로, 상대적으로 출제 가능성이 낮은 지문은 ★☆☆으로 표시하였습니다. 따라서 이 책으로 공부하는 수험생들은 ★ 표시가 많이 된 지문 위주로 반복학습을 통해 중요 지문을 정확히 숙지하기를 바랍니다.
⑷ 기본서와 병행
『최종정리 행정법 기출 예상지문OX』는 기본서인『로스쿨 핵심강의 행정법』(박균성·김유향 공저)의 목차와 서술을 그대로 따르고 있으므로 기본서와 병행하여 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서와 함께 공부하다면 평면적인 기본서의 내용을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행정법 공부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시간이 부족한 수험생들을 위하여 『최종정리 행정법 기출 예상지문OX』의 해설만으로도 기출?예상 쟁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한 해설을 하였으므로, 시험이 임박하여 이 책을 보는 수험생들은 기본서를 병행하지 않더라도 2019년 제8회 변호사시험 선택형 문제를 충분히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