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꽤 오랜 기간 동안 몰두했던 저자의 민사법시리즈가 거의 마무리 단계에 와 있습니다. 올 6월 경 출간 예정인 민사법기록형연습[Ⅱ]만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저자의 책을 가지고 민사법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매년 크게 늘어나고 있어 저자로서는 기쁜 마음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만, 좀 더 살피고 다듬어 더 나은 교재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다짐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 이번 논점민사집행법 제4판은 종전 틀을 그대로 유지하되, 다만 내용에 있어서는 꽤 많은 부분들을 손을 보았습니다. 제3판 이후에 나온 새로운 판례나 법리들을 충실히 반영하는 것 이외에도 기존 관련법리들을 좀더 쉽게 서술하려고 노력하였고, 특히 관련논점을 설명하면서 예시로 들었던 기출사례들 상당 부분을 새로운 사례들로 교체하였습니다. 이는 그 사이에 관련 논점에 보다 적합한 사례들이 많이 출제되어 관련사례의 교체가 불가피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로스쿨 학생들이 민사집행법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변호사시험에서 좀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3. 급박한 일정에도 저자의 민사법 시리즈 교재들을 충실히 출간해 주고 있는 헤르메스 출판사 관계자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