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새로 개정된 “통합민법조문(4판)”은 변호사시험·고등고시·자격증·공무원 시험 외 수험민법을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들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민법조문집”으로 ① 조문, ② 주요 기출 및 판례지문 분석, ③ 조문 외 빈출되는 내용의 관련요약, ④ 부속법령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머리말(제4판)
「통합민법조문」의 제4판을 출간할 수 있게 응원해 주신 독자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해마다 추가해야 하는 기출문제의 양은 계속 늘어나서 이번 개정판에서는 내용을 해치지 않은 범위에서 어떻게 하면 책의 부피를 줄일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조문 아래의 <핵심정리>는 과감히 삭제하고, 민법조문집에 꼭 필요한 <관련요약>과 <정리도표>는 그대로 남겨두고 개정작업을 하였습니다.
제3판 출간 이후부터 올 해 2월 말에 치러진 법원9급공채시험까지의 기출문제를 추가하고 원고를 고치면서 든 생각은 법학은 특히 민법은 <조문>이 역시 가장 중요하다는 것과, 그 튼튼한 뿌리 위에 판례와 관련 부속법령의 정복이라는 것입니다. 본서의 취지에 맞게 이번 개정판을 준비하며 달라진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본문의 <핵심정리>를 삭제하였고, 중복되거나 출제가능성이 적은 과거 기출문제를 삭제하고 통합하여, 새로운 기출문제를 추가하였음에도 페이지가 많이 늘어나지 않게 하였습니다.
(2) 제3판 출간 이후에 시행된 2018년 법무사, 법원행정고시와 2019년에 시행된 변호사시험, 법원9급시험의 기출지문과 관련판례를 해당 부분에 추가하였습니다.
(3) 2018년 6월까지의 대법원 판례와 2018년 8월까지 선고된 헌법재판소 결정을 추가하였으며,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주택임대차보호법 등 2019년까지 개정된 부속법령을 해당 부분에 반영하였습니다.
본서의 자세한 구성과 활용방법은 초판 머리말을 참조해 주시고, 계속하여 좋은 「통합민법조문」이 되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가독성이 좋고 산뜻한 책의 출간을 위해 노력해 주신 이종은 부장님을 비롯한 출판사 새흐름의 모든 분들과 여러 가지 조언을 아끼지 않고 해주시는 최미정님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19년 3월
황보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