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는 급변하는 세계정세 속에서 국제화·정보화 시대에 발맞춰나가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해야 할 때이다. 국제화 시대에 발맞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아마도 우리나라 안에서만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의 나라들을 상대로 비즈니스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외국어 학습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베트남과 FTA가 발효된 후로 건설, 제조, 전자, 에너지 분야 등에서 국내 기업의 베트남 투자가 날로 확대되고 있다. 아시아 등지에 흩어져 있던 공장들이 속속 베트남을 거점 삼아 모이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또한 베트남은 국내 관광객들에게도 매력적인 관광 휴양지로 손꼽히는 곳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유로 베트남어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특히 업무적으로 베트남과의 교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비즈니스 베트남어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이에 부응하고자 이 책을 출간하였다. 이 책은 실제로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례를 실전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짜임새 있게 이메일을 구성하였으며 해당 어구 풀이, 해석 등을 첨가하여 이해를 돕는다. 베트남의 화폐 단위는 동(VND)이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미화인 달러를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이메일에서도 달러를 사용하였음을 참고로 일러둔다.
그러므로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소화하고 익힌다면 앞으로 여러분은 베트남어로 이메일을 쓰는 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게 될 것이다. 아무쪼록 독자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