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탐정수학의 표지에는 수학 탐정! 18가지 사건을 수학으로 해결하라!라는 문장이 있다. 그리고 본문에는 설록은 어디에서든 수학과 관련된 문제가 주어지면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생각하는 것을 즐겨 했으며, 정해진 풀이보다 색다르거나 단순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을때 행복해 하는 학생이라는 문장이 있다. 제시된 두 문장은 저자들이 이 책을 출판하게 된 이유를 충분하게 설명하는 내용이라고 여겨진다.
대체로 우리 학생들은 학교에서 매일매일 복잡한 수학 문제들을 풀고 있다. 나아가 학교 이외의 일상의 생활에서도 바로 해결되지 않거나,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들에 매순간 부딪친다. 이때 우리 학생들은 어려운 수학 문제든 일상에서 접하는 문제든 간에 이 곤란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 나름대로 생각하고 최선을 다해서 노력한다. 그리고 이 노력의 방법으로 학생들은 이미 학습한 수학적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하여 문제를 탐색하고, 효율적이며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수립하며, 수립한 방안을 해결해야 할 상황에 적용하곤 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해결의 과정을 학생들이 즐기면서 지속적으로 재미있게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할 필요
가 있을 것이다.
본 탐정수학 에 제시된 사건들은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수학적 문제들이다. 이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수학 탐정이 될 기회를 제공받게 될 것이다. 본 책에 제시된 사건들을 해결해 나가면서 우리 학생들이 수준 높은 수학 탐정으로 성장해 나가길 기대해 본다.
끝으로 탐정수학은 수학으로 해결해 가는 사건들을 좀 더 세심하고 꼼꼼하게 다루려고 노력하였지만, 저자들의 능력으로 인해 부족한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알아주기 바란다. 그리고, 보충하거나 수정해야 할 내용에 대한 지적은 달게 받도록 할 것이며, 이 탐정수학은 계속해서 시리즈로 출판할 생각임을 밝히는 바이다. 더불어 본 탐정수학을 출판하는데 도움을 주신 도서출판 지오아카데미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