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서문
1982년 초, 존 홀트(John Holt)는 학습에 대해 배워본 적이 없는 아이들이 가정에서 읽기와 쓰기, 셈하는 법을 알아가는 것에 관한 책을 저술하기 시작했다. 이후 그는 학교에 많은 돈을 쏟아부어 학교교육에 대한 연방정부의 역할과 통제를 확장하겠다는 정치인들의 야심만만한 공약에 빈정대듯이 <실패하는 학교 How to Make Schools Worse>라는 책을 펴내기도 했다. 하지만 천성적으로 낙천적이고 건설적인 그는 더 이상 정부 정책에 반론을 제기하지 않았고, 일상생활에서 아동들에게 일어나는 조기 학습의 특성에 대해 더욱 집중하였다. 1983년 봄, 존 홀트는 새로운 책에서 이러한 생각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이 책은 아이들에게 무엇을 강요하거나 아이들을 조종하지 않고, 특별히 준비된 환경에서 지시하지 않고도 아이들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다. 흔히 우리가 기본이라고 부르는 중요한 정보를 주변에서 찾아내는 아이들의 능력, 의지, 그리고 실천에 대해 보여줄 것이다. 또한, 특별한 교육이나 교육을 많이 받지 않은 평범한 사람들도 자신의 작은 도움으로 자녀가 세상을 탐구하는 활동을 도와 줄 수 있으며, 이러한 임무를 수행하는 데에는 약간의 기술과 인내, 관심, 그리고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만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 책은 제시해 줄 것이다.
그는 그 후로도 계속해서 책을 저술하였는데 그중 상당수는 그가 편집자로 일했던 잡지에 수록되었으며, 홀트 협회의 동료들은 여전히 <학교교육 없는 성장Growing without Schooling>이라는 잡지를 발간하고 있다. 이 시기에 그가 했던 강연의 주제들은 이와 관련하여 조금 더 발전한 ‘자연스러운 학습’ 혹은 ‘가정에서의 3가지 R’이었다.
1984년 6월, 홀트는 출판사나 미래의 독자들이 그의 의도를 잘못 해석할까 염려하여 자신의 책이 서점가에 흔히 있는 ‘조기 교육’에 대한 여타의 많은 책들과 다르다는 장문의 편지를 우리에게 보내왔다.
이 책은 당신의 자녀가 학교에서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한 책이 아니며 아동의 배움에 관한 책으로 아이들이 어떻게 학습해 나가는지를 보고 그들의 세계를 더욱 잘 이해하자는 것이다. 배움이란, 우리 주변의 세계를 더욱 잘 이해하고, 그 속에서 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에게 학교에서의 성공이란, 선생님들의 질문에 대한 답을 기억하고, 어떤 질문을 할지 예측하고, 선생님들이 모르는 것을 질문해서 어떻게 그들을 곤란하게 만들지에 대해 더욱 집중하는 것이다.
몇 해 전, 내 첫 번째 책이 출간되기 전에 나는 한동안 학교에서 성적이 좋지 않았던 중학교 2학년 여학생을 개인지도 했었다. 어느 날, 그 여학생은 아주 심각하게 “역사를 어떻게 배우나요?”라고 물었고, 나는 학생이 심각한 만큼 나도 그 질문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며 대답했다. “내 생각에는 네가 두 가지 질문을 한꺼번에 한 것 같구나. 하나는 내가 어떻게 역사에 대해 더 많이 배웠는지에 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어떻게 학교 역사 과목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는지를 묻고 있구나. 우선적으로 이해해야 할 것은 이 두 가지는 완전히 다르고 분리된 활동이라서 서로 전혀 관련이 없다는 것이란다. 만일 네가 과거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혹은 과거가 어땠는지 알아내는 방법을 더 공부하고 싶다면 나는 너에게 그와 관련된 조언을 해줄 수 있고, 또한 만일 네가 역사 과목에서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길 원한다면 역시 그것과 관련된 조언을 해줄 수 있단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조언은 다를 거야.” 그 학생은 내 말을 이해하고 받아들였고, 두 가지 조언 모두를 받기 원했기 때문에 나는 둘 다 대답해 주었다. 이 책의 대부분은 이 두 질문 중에서 전자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즉, 아이들이 세상의 다양한 측면에 접근하기 용이하고, 조금 더 재미있고, 한층 파악하기 쉽게 만들기 위해서 우리가 어떤 일들을 해야 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존 홀트는 이 책을 완성하기 전인 1985년 9월에 세상을 떠났다. 하지만 그가 이전에 이 책의 주제에 대해서 뚜렷하게 말했고, 관련된 대부분의 내용을 원고, 잡지, 편지 등 여러 곳에 썼기 때문에 그의 뜻에 따라 이들을 묶어 책을 완성할 수 있었다. 어떤 경우에는 그가 이전에 썼던 기사들이 그가 의도했던 주제들에 대해 직접 언급되어져 있었으므로 그 기사를 적절히 관련된 장과 엮었고, 각주로 구분하였다.
본 저자들은 편집을 도와주신 낸시 왈라스(Nancy Wallace)와 수잔나 쉐퍼(Susannah Sheffer)의 깊은 배려에 감사드리며, 이 책이 출판 되도록 큰 도움을 주신 패트 파렌가(Pat Farenga), 도나 리척스(Donna Richoux), 그리고 홀트 협회(Holt Associates)의 모든 직원 분들께도 감사드린다. 존 홀트의 친한 동료와 친구들은 각각 그의 사상과 신념을 전파하는 데 동참하고 있으며, 존 홀트의 유고집 편집과 출판이라는 어려운 책임을 짊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존 자신이 예견했던 대로 많은 자료들로 인해 힘든 선택 작업이 필요했다. “우리는 아마도 우리가 감당할 수 없는 많은 자료들을 찾게 될 거야.… 잘라내고 축소하고 부풀리지 않는 게 우리 작업이 되겠지.… 나는 이걸 진행시키는 데 기대가 커. 우리는 여기에 아주 훌륭하고 중요한 것들을 담게 될 거라고 생각해.” 그는 이렇게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