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회계사가 되고 법학석사와 박사과정을 마치고 모교인 건국대학교 대학원에서 겸임교수로 강의를 하면서 오랫동안 생각하고 준비해왔던 일을 이제야 하게 된 것 같습니다.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상법과 더불어 세법은 오랫동안 저와 친구가 될 것입니다.
공인회계사 1차시험에서 「국세기본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 「지방세법」은 매년 8문제에서 9문제 정도 출제가 됩니다. 따라서 「국세기본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 「지방세법」에 대한 공부를 하지 않고는 합격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시험에 합격한 후에도 진정한 세법전문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에서 「국세기본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 「지방세법」을 제대로 가르칠 수 있는 분은 많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저자는 그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세법공부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본 교재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늘 교재를 집필하고 나면 두려움이 생깁니다. 그러나 두렵다고 하여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저자는 대한민국의 세법발전을 위해 그 두려움을 떨쳐내고 계속 앞으로 나아갈 것이며, 언제든지 독자 여러분들이 주시는 질책과 충고를 새기겠습니다.
본 교재가 출간되도록 도움을 주신 피앤씨에듀의 최준규.박노일 대표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리고 늘 편집과정에서 저자의 까다로운 요구를 묵묵히 받아주시는 심성보 이사님께도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본 교재를 사랑하는 부모님과 아내, 그리고 아들 령(領)에게 전합니다.
2018년 11월이 저물어 가는 날에
저자 이수천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