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서 『통합국제법 8 <전범위기출문제편>』은 국제법 기출문제를 원형대로 편집하여 해설을 부가한 책입니다. 『통합국제법 4 <단원별 기출문제편>』은 기출문제를 단원별로 정리하여 각 단원의 핵심출제 포인트를 잡는 것에 목적을 둔 책인 반면, 본서는 모집단위별 시험문제를 그대로 편집하여 자신의 실력의 정도를 가늠해 볼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시험공부 초기에는 단원별 출제포인트를 잡아야하므로 단원별 기출문제가 유익하나, 시험공부 후반부에는 국제법 전 범위에 걸쳐서 자신의 실력을 체크하고 출제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전범위문제집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19년도판에는 지난번 출간 이후 시행된 국가직 시험문제와 해설을 수록하였습니다. 2017년 9급 및 7급, 2017년 하반기에 치러진 9급 추가채용 문제, 2018년 국가직 9급 및 7급 문제가 추가되었습니다.
본서에는 9급, 7급, 사법시험, 경찰간부 후보생 선발시험 등 총 네 모집단위별 기출문제가 연도별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9급, 7급 및 사법시험의 경우 2007년 기출문제부터 수록하였고, 경찰간부후보생 선발시험문제의 경우 2014년부터 2016년까지 기출문제를 수록하였습니다. 9급과 7급은 각 20문항, 사법시험은 25문항, 그리고 경찰간부후보생 선발시험은 40문제가 출제되고 있습니다. 다만, 사법시험과 경찰간부후보생 국제법 시험은 2017년부터 시행되지 않습니다. 9급의 경우 국제법개론이긴 하나 사실상 7급과 난도나 시험범위에서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9급의 고난도 문제의 경우 7급문제보다 더 어렵게 나오는 경우도 있고, 국제경제법의 경우는 WTO법으로 사실상 범위가 같기 때문입니다. 사법시험의 경우 대체로 평이하게 출제되나, 간간이 출제되는 사례형문제의 경우 9급이나 특히 7급에서 유사한 형태로 나올 수 있으므로 눈여겨 봐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5년과 2016년 7급 문제가 상당히 어려웠다고 생각되며, 앞으로 이러한 방향으로 특히 7급의 경우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2018년 국가직(9급 및 7급) 시험문제를 분석해 보면, 무엇보다 2017년 시험에 비해 난이도나 출제형태에 상당한 변화를 보여준다는 점이 주목할 만한 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출제범위 차원에서는 수험서의 범위를 넘어선 것은 아니나, 상당히 세부적인 논점들이 출제됨으로써 체감난이도는 상당히 높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사례형 문제가 출제되기 시작하였으며, 지문의 길이도 상당히 길어져서 시간 관리가 좀 더 중요한 문제로 대두 되었습니다. 판례나 조문의 원문을 활용한 지문 역시 예년에 비해 좀 더 세련되고 난도가 상향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2019년 대비에 있어서는 판례를 보다 세세하게 공부해야 하고, 기본서 논점들 중에서 출제 비중이 낮은 논점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본서의 몇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2018년 최근 문제를 포함하여 지금까지 출제된 여러 시험의 국제법 기출문제를 포괄적으로 수록하였습니다. 국가직 7급 및 9급 시험문제는 물론이고, 경찰간부후보선발시험, 사법시험도 포함하였습니다. 단원별기출문제집에는 기존의 고등고시 문제도 수록되어 있으나, 각 문제의 전모를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아 본서에서는 생략하였으나, 시험준비와 관련해서 중요한 사항은 아니라고 봅니다. 둘째, 문제와 해설을 분리하였습니다. 전반부는 모집단위별 문제만 수록하고, 정답과 해설은 후반부에 일괄적으로 수록하였습니다. 셋째, 문제의 해설을 명확하고 상세하게 서술하는 데 포커스를 맞췄습니다. 상세하고 명확한 해설을 통해 처음 기출문제집을 접하시는 분들도 별도로 기본서를 찾지 않고 정답이나 오답의 요지를 정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끝으로 본서의 출간을 흔쾌히 허락해 주신 윌비스의 지호남 원장님과 애써주신 출판부 이충수님을 비롯하여 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전국 각지에서 뜻을 세우고 열심히 공부하시는 수험생 여러분들을 축복하며 조기 합격을 기원합니다.
2018년 12월 3일
편저자 이상구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