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오정화 회계학 기출플러스’ 교재는 작년 교재에 비하여 약 100여 페이지 증면되었는데, 새로이 구성한 기출분석 부분, 핵심이론 정리 부분, 기출문제 부분을 주제별로 연계시켜 고득점을 확보할 수 있는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본 교재의 구체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출분석
2011년에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이 도입된 이후 공무원시험은 새로운 기준서를 통해 출제되었으므로 이전과 크게 달라졌습니다. 이에 따라 2011년부터 시작하여 2018년까지 8개년 동안 출제된 문제들의 경향을 분석해보았습니다. 각 단원별로 세부적인 주제를 나눠 빈출되는 영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분석하였고, 또한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 그리고 9급과 7급을 각각 분석하여 시험별 특징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 시험을 앞두고 최근 출제되었던 주제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정리한다면 고득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핵심정리
기출문제는 기본이론을 학습한 수험생들이 학습된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접근하는 단계입니다. 기본이론을 학습하였다고 하여도 문제를 풀기 전에 단원별 내용을 한번 정리하고 문제를 풀어낸다면 학습효과는 배가될 것입니다. 핵심정리는 2019년 오정화 회계학 기본서의 순서와 형식을 그대로 반영하여 핵심이 되는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한편, 각 단원별 기출문제는 기본서와 핵심정리에 구성되어 있는 주제별로 문제가 구분되어 있는데, 문제풀이 전에 반드시 핵심이론 정리를 먼저 학습하고 풀어가길 바랍니다. 아울러 문제풀이 중에 헷갈리는 경우, 답안지를 확인하기보다는 핵심내용을 통해 다시 한번 이론을 상기시킨 다음 풀어내기를 바랍니다. 문제풀이는 이해가 부족한 개념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3. 기출문제
기출문제는 기본서와 핵심정리에서 정리된 주제 순서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로써 문제풀이 중에 개념이 헷갈릴 경우에는 바로 그 주제와 연결된 기본서나 핵심정리를 찾아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단원별 기출문제는 최근 출제된 문제 순서로 배치되어 있는데, 과거보다는 최근 출제 문제들의 난이도가 대부분 어려운 편이므로 최근 주제들에 집중해서 학습하기를 바랍니다. 기출문제는 기출분석표에서 분석한 2011년도부터 출제된 내용뿐만 아니라 전혀 유형이 다른 문제가 과거에 출제되었다면 그러한 유형도 포함시켰습니다. 가능하면 다양한 유형을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4. 정답과 해설
문제를 스스로 풀어본 후 점수를 매겨 볼 수 있도록 각 단원별 답안을 정답과 해설란의 앞부분에 별도로 구성하였고, 관련 내용은 해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구분하여 구성하였습니다. 문제에 대한 해설에서는 가능한 다양한 풀이 방법을 제시했고, 상세한 설명을 통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하였습니다. 문제와 답지는 분리되어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문제풀이 동안 답지를 확인하는 횟수를 최소화하기 바랍니다. 헷갈리는 내용을 답지를 통해 확인하기보다는 기본서나 핵심정리를 통해 학습해야 기억에 오래 남는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