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공무원 외 국가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기출서로 공무원 7급·9급(형법총론), 법원9급의 주요 기출문제 503개를 엄선하여, 기본서(「코칭 형법 1,2」)에서 공부한 이론을 점검하고 기출문제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새로운 문제를 접하여도 해결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해설하였습니다.
머리말
「코칭 형법 공무원 기출 500제」 를 출간하면서 이 책은 공무원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기출문제집입니다. 특히 이 책은 「코칭 형법 1,2」의 자매서로써, 기본서에서 공부한 이론을 확인하고 기출문제에 대한 전반적이고 정확한 분석을 위해 만들어진 책입니다. 따라서 「코칭 형법 공무원 기출 500제」를 출간함에 있어 풍부하고, 정확한 그리고 실전정리에 적합한 해설을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책의 주요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풍부한 해설]
모든 문제에 있어서 풍부한 해설을 원칙으로 삼았습니다. 객관식 문제를 처음 접근할 때에는 누구나 자기가 공부한 이론의 확인에 급급한 나머지, 문제를 읽고 답만 확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코칭 형법 공무원 기출 500제」에서는 단순히 답의 확인에 더하여 근거가 되는 판례를 되도록 원문 그대로 싣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하여 기출 선택지 부분에 밑줄 작업을 하였습니다. 또한, 같은 취지의 판례들은 하나로 묶어서 풍부하지만 양을 필요 없이 늘리지 않는 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정확한 해설]
모든 선택지마다 해설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습니다. 이에 더하여 근거가 되는 판례를 모두 정확하게 찾아 기재하였고, 이론 문제에 있어서도 「코칭 형법 1,2」에서 설명한 부분을 같이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단순히 판례의 결론을 묻는 문제뿐만 아니라 판례의 전반적인 내용을 묻는 문제도 같이 출제되는 경향이고, 중요한 이론의 대립 문제도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해설만 보더라도 이론과 판례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실전정리에 적합한 해설]
문제를 풀어나가다 보면 늘 반복되어 출제되는 판례가 보이게끔 하였습니다. 같은 판례가 출제될 경우에도 해설을 생략하지 않고, 해설 자체로 반복 학습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또한, 같은 판례에서도 다른 부분이 출제될 경우에는 밑줄을 다른 곳에 작업하여 출제의 포인트를 시각적으로도 확인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이러한 반복 학습을 통해 실전정리를 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출문제를 분석하는 것은 이미 출제된 부분에 대한 확인 작업이기도 하지만, 앞으로 출제될 부분에 대한 예상이기도 합니다. 또한, 중요한 판례나 이론은 시험의 종류를 막론하고 반복해머리말 iii서 출제가 되는 것이므로 이를 숙지하는 것은 시험 합격의 고득점을 획득하는 출발점이자 종착점이 되는 것입니다. 모쪼록 「코칭 형법 공무원 기출 500제」를 잘 활용하셔서 여러분이 원하는 합격을 꼭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예쁘게 책을 만들어주신 이명재 사장님과 이종은 부장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원고 기획부터 최종 작업까지 함께 해준 제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에 재학 중인 제자 신준연 군에게도 감사를 드립니다.
2018년 10월 9일 572돌 한글날에
장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