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를 정복하는 사람이 세계를 정복한다!
위대한 ‘탈것’으로 남으려는 배의 놀라운 이야기!
2018년 9월, 우리 힘으로 설계하고 제조한 3000톤급 ‘도산 안창호함’이 위용을 드러냈습니다. 최첨단 국산 잠수함의 탄생으로, 우리나라는 독자 기술을 가진 세계 10여 개 군사 강국 중 한 나라가 되었어요. 배는 인류와 오랫동안 함께하며 세계 역사의 변화를 주도해 왔지요. 인류를 모든 대륙으로 이동시켜 준 위대한 탈것, 배! 배는 인류의 삶을 또 어떻게 바꿔놓을까요?
《어린이를 위한 배와 항해 이야기》는 인류와 하나 되어 세계 곳곳 ‘문명’을 전달한 배의 모든 것과 흥미진진한 항해의 역사를 담았습니다. 뗏목에서부터 위그선까지 배의 탄생과 발전, 배의 정의와 종류, 구조와 원리, 운항 기술, 배가 바꿀 미래의 모습까지. 배와 함께 달라진 인류의 과학·기술·경제·사회·문화 이야기가 한눈에 펼쳐집니다.
배의 쉼 없는 활동 덕분에 인류는 ‘문명’을 이룩하며 발전할 수 있었어요. 새로운 땅을 발견하고, 지구가 둥근 것을 확인한 것도 모두 배 덕분입니다. 하지만 고대 문명을 파괴하고 원주민을 학살할 때도 배가 이용되었습니다.
이 책은 ‘배’를 통해 인류 역사를 새롭게 풀어냈습니다. 인간과 문화에 관한 날카로운 탐구는 넓고 깊은 사고력을 키우며, 세상을 바로 보게 합니다. 체계적 분류와 풍부한 그림이 배 이야기를 더욱 쉽고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역사를 돌아보며 인류의 다양한 삶의 근원을 이해하고, 삶의 가치와 인간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 바랍니다.
* 배가 만든 역사, 역사가 만든 배!
배의 역사가 곧 인류의 역사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배는 오랜 시간 인류와 함께해 왔습니다. 선사 시대부터 물과 사람이 있는 곳에는 언제나 배가 따라다녔어요. 배가 원시적 형태를 거쳐, 모양을 갖추고 돛을 달면서 인류는 바다를 새로운 활동 무대로 삼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 배를 가진 나라가 바다 건너로 진출할 수 있었고, 세계를 주름잡았습니다.
일본의 침입을 막아낸 판옥선과 거북선, 신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의 카라벨, 대서양을 장악한 스페인의 무적함대… 수많은 배의 활약으로 인류 역사는 더욱 풍성해졌습니다. 배는 단순한 이동 수단에 그치지 않고, 역사 변화를 이끌어냈습니다.
이 책은 수천 년 동안 인류의 삶을 완전히 뒤바꾼 배를 다각도로 조명했습니다. 배의 과거에서부터 현재, 미래를 단편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함께 달라진 사회, 문화, 경제 모습을 복합적으로 펼쳐 보입니다. 책을 보며 독자는 폭넓은 지식을 쌓을 뿐만 아니라, ‘세상’을 바로 볼 수 있는 눈을 기를 수 있습니다.
* 배의 요모조모를 탐구하는 즐거움!
노와 돛 등 다양한 도구가 만들어지고, 배 만드는 기술이 발달하면서 배는 점점 튼튼하고 커졌습니다. 현대의 대형 선박들은 규모가 아주 커요. 최근 축구장 4개를 이어 붙인 크기의 배가 건조되기도 했지요. 미래에는 도시 하나를 통째로 옮겨놓은 듯한 크루즈에서 생활하며 전 세계를 여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은 배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물 위에 떠 있을 수 있는지, 어떤 힘으로 움직이는지 등 배의 구조와 원리, 특징을 명쾌한 글과 재미있는 그림으로 친절하게 설명합니다. 단순히 관련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의 숨은 원리를 요리조리 탐구하게 합니다.
탐구하는 즐거움 속에서 독자는 배에 관한 모든 궁금증을 풀며 폭넓은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배를 타기 전 꼭 알아두면 좋을 정보와 지식도 담고 있어, 몸과 마음을 탄탄히 준비할 수 있습니다.
* 항해를 꿈꾸는 어린이를 위한 맞춤 탐험서!
1498년, 바스쿠 다가마는 아프리카 희망봉에 다다랐어요. 그는 그곳에서 인도로 가는 동방 항로를 찾아냈고, 새로운 뱃길 개척으로 포르투갈은 향신료를 독점하게 되었습니다. 콜럼버스는 대서양을 횡단하여 카리브해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했어요. 마젤란의 항해로 지구가 둥글다는 사실이 밝혀졌고요.
《어린이를 위한 배와 항해 이야기》는 인류 역사상 중요한 탐험과 바닷길 개척 과정, 그리고 그것을 이뤄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꼼꼼하게 담아냈습니다. 미지의 세계를 향한 인류의 끝없는 항해와 탐험이 동서양을 하나로 만들고 인류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어요. 또한 그런 역사가 비극적 침략과 전쟁의 원인이기도 했다는 사실 역시 빼놓지 않았습니다.
탄탄한 자료를 바탕으로 시간의 흐름을 따라 흥미롭게 항해사를 풀어내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그들의 탐험으로 세계가 어떻게 바뀌었는지도 한눈에 볼 수 있지요. 책을 보고 어린이들이 탐험가들의 의지와 용기를 배우며 아름다운 미래 탐험을 꿈꾸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