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본서는 기존의 저자들이 집필하고 있는 회계학 시리즈의 하나로서, 중급회계 및 고급회계를 공부한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객관식 문제이다. 교재는 ‘기본예제’와 ‘기출 및 실전예상문제’ 및 ‘정답 및 해설’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예제는 각 주제에 대한 기초적인 세부 주제를 다루고 있으므로 어느 정도 정리가 된 수험생들의 경우에는 건너뛰는 것도 무방하다. 기출 및 실전예상문제는 각 주제에 대한 예상문제와 기출문제를 수록하여 수험준비에 만반을 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편, 2018년 시험부터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 “금융상품”, 제1115호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2019년 시험부터 기업회계기준서 제1116호 “리스”가 새롭게 적용되는 등 회계환경이 예년과는 달리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회계사나 세무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변화하는 출제환경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서는 다음과 같은 부분에 중점을 두고 집필하였다.
첫째, 확정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의 내용을 모두 반영하였다. 이로 인하여 새롭게 시행되는 기준서와 관련된 챕터의 문제는 개정 기준서의 규정이 적용된 문제로 구성되었으며, 기출문제 중 새롭게 시행되는 기준서의 내용과 관련된 항목에는 기존문제를 적절히 수정하였다.
둘째, 각 장의 기출 및 예상문제는 기출문제 및 필자들이 구성한 예상문제가 수록되어 있다. 이 문제들은 기본예제를 충실히 공부한 수험생들이 보다 실전에 근접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각 챕터의 주제를 빠짐없이 다루고 있으며, 정해진 시간 이내에 풀이하는 연습을 통하여 객관식 시험을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셋째, 각 문제에 대한 해설은 저자들이 생각하는 해당 문제를 풀이하는 가장 합리적인 풀이방법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문제풀이의 방향 설정에 어려움을 느끼는 수험생들의 경우 제시된 풀이방법을 학습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본서는 그 성격상 문제와 이에 대한 풀이를 중심으로 해설이 구성되었다. 따라서 문제해결과 관련된 이론이나 규정을 자세히 알고 싶으면 저자들이 출간한 ‘중급회계’와 ‘고급회계’를 참고하기 바란다. 재무회계와 관련된 이론이나 규정들을 빠짐없이 정리하였기 때문에 서로 보완역할을 함으로써 충분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교재에는 각 주제와 관련된 상당히 많은 양의 문제가 수록되었으며, 합격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최소 3회독이 필요하다. 한정적인 시간 내에 회독수를 높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본 교재를 1회독할 때 중요한 핵심문제와 실수가 발생한 문제를 반드시 체크하기 바란다. 이를 이용하여 다음 회독에서는 시험 바로 직전에 확인할 문제들을 정리해 가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본서의 출간을 흔쾌히 승낙하고 작업하여 준 도서출판 피데스의 임·직원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또한 항상 사랑으로 지켜주는 필자들의 가족에게도 본 지면을 빌어 고마움을 표시한다.
마지막으로 계절의 변화도 모른 채 이 순간에도 각자의 꿈을 이루기 위해 힘차게 한 걸음씩 내딛고 있는 독자 수험생들의 건강한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한다.
2018년 가을의 한 모퉁이에서 저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