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차 산업혁명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면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IoT, 클라우드, 자율주행차, 스마트홈 등 여러 가지 신기술, 신제품, 신산업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신산업의 등장으로 기존의 경제 시스템, 시장 환경, 규제 환경 등의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이로 인해 관련 산업계, 학계, 정부까지 ICT 신산업 분야의 성장과 기술 확산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신산업을 예측해 정부 정책이나 산업 연구에 활용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 로봇, IoT와 같은 신산업 등은 기술의 역사가 짧고 미래의 불확실성도 크기 때문에 관련 통계가 다년간 존재하다라도 이를 분석하는 시계열 분석방법으로는 예측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CT 산업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범주의 기준으로 ICT 신산업 성장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1년차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클라우드 산업을 대상으로 Bass 모형을 기반으로 한 기술 확산 모형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번 2년차 연구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보조로봇을 중심으로 수요자의 기술 수용도 나아가 신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를 실험을 통해 분석하고 미래의 시장 규모를 추정했다. 조사환경 변화에 대응한 ICT 통계생산체계 혁신 방안 연구의 세부 과제로 진행된 ICT 신산업 분야 시장 규모 추정 방법론 연구는 ICT 산업 전반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