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언트디, 엘라스틱서치, 키바나를 이용한 로그 수집과 시각화
이 책은 다음과 같은 궁금증을 해결하는데 최상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로그가 대량으로 남고 있고, 일단 이용하고 싶다.
- 로그를 해석한 결과를 어디에 활용할 수 있는 지 찾고 싶다.
- Fluentd, Elasticsearch, Kibana를 일단 도입하려고 한다.
- Elasitcsearch 클러스터의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고 싶다.
- Kibana를 도입했지만, 어떻게 활용해야할 지 모르겠다.
- Fluentd, Elasticsearch, Kibana를 활용한 사례를 알고 싶다.
먼저 로그 분석이란 무엇인가부터 해서, 어떤 전제로 활용할 수 있는가 그리고 실제로 분석 기반을 만들어서 어떻게 구축하면 좋을까? 각 미들웨어는 어떻게 설정하고, 어떻게 운용하면 좋을까 그리고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책의 구성
1 파트(1장~4장)에서는 로그를 분석하는 배경과 실제로 로그를 활용해서 시각화 및 분석까지의 흐름을 설명합니다. 로그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고민 중인 독자에게 참고가 될 것입니다.
2 파트(5장~8장)에서는 로그를 활용하기 위한 미들웨어 Fluentd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Fluentd를 활용하기 위한 팁도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3 파트(9장~14장)에서는 Elasticsearch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Elasticsearch는 검색엔진이지만 최근에는 로그를 저장하는 미들웨어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4 파트(15장~20장)에서는 Kibana라는 로그 시각화 도구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Kibana는 Elasticsearch의 프론트엔드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축된 도구로 로그를 시각화하기 위해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부록에서는 Fluentd 플러그인 사전, Embulk&Digdag 입문, Embulk 플러그인 사전, Kibana의 편리한 기능 등을 수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