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토목직 시험문제 난이도는 상당한 수준으로 높아졌습니다. 매년 시험문제는 공개되고 출제자는 과거 시험문제와 다르게 출제하려는 경향에서는 당연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이 교재는 다년간 수없이 많은 수험생을 가르친 경험이 녹아있습니다. 더 다양한 지식, 더 훌륭한 교재는 분명히 있습니다. 본서는 각종 토목직 수험서에 가장 최적화됐다고 자신합니다.
토목설계 교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권 이론편:최근 건설기준(설계기준과 표준시방서)은 각각 운영되던 기준을 통폐합하여 기준간 중복·상충 부분을 정비하고 개정이 쉽도록 코드화를 추진하였습니다. 많은 수험생이 책을 보고 수업을 듣는 강사는 대게 보수적으로 책을 개정하고, 수업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미 유예기간이 끝난 만큼 기존 건설기준과 개정된 통합코드와의 연계성, 그리고 개정내용을 교재에도 적극적으로 반영하였습니다. (시험과의 연계를 위해 대다수 목차와 내용은 건설기준코드를 그대로 반영하였습니다) 좋은 교재는 많지만, 시험에 특화된 교재는 찾기 어렵습니다. 본 교재는 토목설계와 철근콘크리트를 공부하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 2권 기출편:무려 15년 치 46회분 920문제를 교재에 수록하였습니다. 공개, 비공개된 모든 문제가 20문제씩 회차별로 구성되었습니다. 단기간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공부하는 게 당연합니다.
∙ 3권 예상편:이론편을 공부하고 연계된 내용을 공부할 수 있도록 장별로 문제를 묶어서 예상편을 구성하였습니다. 이론편과 병행해서 공부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 4권 요약본+문제번호:설계기준을 바탕으로 하는 과목 특성상 관련 내용을 수시로 암기하고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론편에 내용을 요약하고 방대한 기출문제를 장별로 분해해서 핸드북을 만들었습니다. 스스로가 공부하면서 필요한 내용은 추가하면 여러분의 소중한 재산이 될 것입니다.
효율적인 공부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단계:이론에서 배운 내용을 선별적으로 풀이합니다. 이때 최근 기출문제부터 공부하는 게 효율적입니다. 또한 무리한 계획보다는 할 수 있는 만큼 목표를 정하고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한 계획 때문에 깊이 없이 문제를 푸는 것은 정확하게 몇 문제를 푸는 것보다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 2단계:시험을 앞둔 상황에서는 최근 기출문제부터 시간을 정하고 회차별로 풀어나가는 게 좋습니다. 회차별 풀이는 반드시 20문제 이상 풀기를 권장합니다. (다른 과목과 섞어서 묶음 단위로 풀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보통 가장 많이 놓치는 게 시험장에서 모든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착각입니다. 처음부터 주어진 시간은 촉박하고 빠른 판단능력이 필요합니다. 2단계는 묶음 단위로 문제를 풀면서 선별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함입니다. 이때는 개별 문제를 복습하는 데 시간을 사용하기보다 문제를 선별하는 연습과 또 풀 수 있는 문제를 정확하게 연습하는 게 좋습니다.
수험생에 있어서 교재와 수업선택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다소 어색한 부분이나 오타, 오류는 확인되는 대로 개정판에 반영하겠습니다.
지안에듀:http://www.zianedu.com
토목직공무원, 공기업-이학민:http://cafe.daum.net/civil4u
플러스친구:카카오톡 검색창에 “이학민토목직” 검색 후 친구추가
끝으로 교재를 출간하는 데 도움을 준 편집자와 출판사에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