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성공은 어디에서 오는가? “나쁜 나무에서 좋은 과일이 열리지 않는다”는 속담처럼 좋은 전략이 없으면 우수한 경영성과를 얻을 수 없다. 승리하는 군대는 승리할 계획을 사전에 강구하고 전쟁에서 싸워 승리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성공하는 기업은 경쟁시장에서 경쟁자와 싸울 준비를 계획하고 싸워서 승리한다. 탁월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때 성공의 기회가 증가한다. 기업이 경쟁자보다 우수한 전략을 수립하고 선제적으로 시장에 진출할 때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기업이 시장, 고객과 경쟁자를 잘 알고 경쟁자보다 더 탁월한 전략으로 경쟁한다면 승리는 자명한 이치이다. 이것이 바로 전략경영이 필요한 이유이다. 따라서 전략경영은 시장, 고객, 경쟁자, 협력자와 회사를 알고 자원을 최적 배치하여 시장에서 승리하는 경영 활동이다.
경쟁자의 머릿속을 읽는 전략이어야 전략의 가치가 있다. 이러한 전략은 핵심역량을 확보하고 경쟁자와 다른 차별화 전략을 창안하는 창의적인 과정이다. 또한 아무리 훌륭한 전략이라도 실행하지 않으면 단지 서류에 불과하다. 따라서 전략을 실행하고 평가하고 추적·감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경영자원이 희소하고 가치 있고 경쟁자들이 모방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 때 경쟁우위가 가능하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혁신, 창의성과 자원의 최적 결합이 요구된다. 따라서 전략경영은 융합적인 이론과 기법을 실천하는 학문이면서 동시에 기술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글로벌 리더를 위한 전략경영」은 전략경영의 이론과 실무 기법을 설명하였다. 저자는 그 동안 대학에서 연구, 저술과 강의한 경험과 산업계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평가했던 경험을 토대로 본「글로벌 리더를 위한 전략경영」을 집필하게 되었다. 특히 보편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이론과 실무기법을 엄선하여 독자들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시하는데 집중하였다.
기업의 세계화, 새로운 기술의 개발에 의한 기존 질서의 파괴나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혁신경영과 지식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기업의 생존과 번영은 개인이나 사회를 위해서 유익하다. 성공하는 기업의 자원은 성공하는 전략의 요소이다. 전략경영의 모델은 전략경영의 개념을 한눈에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추적하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본「글로벌 리더를 위한 전략경영」에서는 전략경영의 모델을 제시하고, 이 모델에 의거 설명하였다. 즉, 전략모델에 따라 전략 요소를 제시하고,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을 연결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훌륭한 목수에게는 우수한 연장이 필요하듯이 성공하는 기업은 우수한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활용하면 비전 있는 기업이 될 기회가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본「글로벌 리더를 위한 전략경영」은 전략경영을 공부하는 대학생, 대학원생이나 실무에 종사하는 독자들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