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하고 커다란 조직 또는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용 및 관리하기 위해서는 그에 속한 여러 자원 요소들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가에 대한 과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현대 전쟁에서는 지상, 해상, 공중 등 다차원 공간에서 매우 다양한 무기체계가 동시에 운용되므로, 전쟁을 수행해야 할 군사 지도자는 전쟁에 투입되는 복잡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운용할 수 있는 과학적 방법론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육군사관학교에서는 생도들에게 조직 운영관리에 대한 과학적 방법론인 OR(Operations Research)을 가르치고 있으며, 이 책은 여러 OR 방법론 중 특히 군사 분야에 많이 적용되는 내용들을 위주로 한 학기 동안 강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 책의 제목은 비록 《군사OR》이지만 그 내용과 방법론은 학부 수준의 일반적인 OR 기법을 다룬 다른 책들과 큰 차이가 없으며 단지 예제와 연습문제 등이 군사 분야의 내용으로 기술되었다.
한 학기 강의 분량을 기준으로 내용을 구성하느라 각 장별로 좀 더 심도 깊은 내용을 다루지 못하였고 동적계획, 비선형계획 등 몇 가지 방법론은 아예 포함시키지 못했지만 이 책을 통해 군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OR 방법론을 이해하는 데는 큰 지장이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