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시험의 경쟁률이 나날이 치열해지면서 선택형, 사례형, 기록형 시험대비를 위하여 방대한 양을 습득하여 경쟁률을 뚫고 최종합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열심히 공부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게 된 것이 작금의 현실입니다. 이해-정리-암기의 패턴으로 공부를 하여야 하지만, 만일 이해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한 나머지 컴팩트한 정리와 시험장에서 가장 위력적인 암기가 되어있지 않다면 불합격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지 못할 우려가 있습니다.
저자는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어지는 ‘단 한 번의 정확한 이해와 무수한 반복에 의한 암기’를 효과적으로 돕고 지루하지 않게 수행할 수 있게 TRS학습법(3단계 연상 학습법)을 강조하여 왔고(유튜브 ‘박도원 행정법 변시 핵지총’ 참조), ‘핵심지문총정리 강의’와 ‘사례강의’를 통해 실전에 적용하는 연습을 수험생들과 함께 해왔습니다.
공부를 하실 때는 항상 시험 전날에 혹은, 시험 직전에 내가 무엇을 보고 있을 것인가를 생각하시면서 정리해나가야 시험이 다가올수록 시험 직전의 불안감을 떨쳐낼 수 있습니다. 불안감을 떨쳐내는 것만으로도 시험장에서 예상치 못한 사례형 문제나 기록형 문제에서 순발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어 오히려 고득점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TRS학습법(3단계 연상 학습법)은 키워드 위주의 누적적 복습을 통해 시험 전날에 행정법 과목의 총 복습이 2시간 내외에 가능하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시험장에서도 긴 지문의 홍수 속에서 키워드 위주로 빠르게 훑어 기계적으로 O, X판별을 가능하게 해줄 것입니다.
이번 ‘최근 3개년 행정법 판례정리’ 제5판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상반기의 판례들을 최근 출간된 교수님들 교과서를 참조하여 선택형, 사례형, 기록형으로 출제 가능한 판례들을 모두 반영하였습니다. 항상 시간이 부족한 수험생의 입장에서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게 중요한 부분을 밑줄처리 하였습니다. 밑줄위주로 빠르게 반복하여 읽어 가시면 시험장에서 위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2. 최근에 7, 8, 9급 시험에 출제된 최신판례 문제들을 모두 반영하여 O, X 연습이 가능하도록 최신판례 바로 아래 부분에 기출지문을 배치하였습니다. 본 교재로 진행하는 강의를 들은 후에 바로 각종의 시험에서 최근 판례가 어떻게 출제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2019년도 변호사 시험의 가장 효과적인 준비가 될 것입니다.
3. 2016, 2017, 2018년도에 각종의 7, 8, 9급 시험에서 출제된 사례형 객관식 30여 문제를 컴팩트한 해설과 함께 본 교재의 말미 부분에 배치하였습니다. 본 교재가 최신 3개년 판례뿐만 아니라, 관련판례 형식으로 중요판례를 광범위하게 다룸과 동시에 바로 아래에서 중요 기출문제의 O, X연습을 할 수 있는 편제를 취하다 보니, 본 교재를 정리용 교재로 삼는 수험생들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그런 수험생들이 30~40% 출제되는 사례형 객관식문제를 본 교재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연습할 수 있게 후반부에 진도 순으로 배치하였으니 요긴하게 이용하기 바랍니다.
중용(中庸)에 지성무식(至誠無息)이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지극한 정성은 쉬지 않는 것이다.”
정성과 성실이란 뜻을 가진 ‘성(誠)’에 대하여 ‘최고의 성실함은 무식(無息)한 것’이라는 겁니다. 변호사시험이라는 큰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요구되는 최고의 덕목을 하나 고른다면 단연코 정성을 다한다는 뜻의 ‘성(誠)’ 일 것입니다.
법조인은 좋은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곳에서 무슨 일을 하든 소송대리권을 갖는다는 건 강력한 무기가 되어줄 것입니다. 그 무기를 갖는 지난(至難)한 과정이라 여기시고 하루하루 매진하시다 보면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어내실 수 있습니다. 점점 어려워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수험과정에서 지치지 마시고 지성무식(至誠無息)의 자세로 조문 한 번 더 보고 판례문구 한 번 더 떠올리시길 당부 드립니다. 반드시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2018년 7월 더운 어느 날 여러분의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하며
박 도 원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