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여름이 되면 저자들은 내년에 있을 공인회계사와 세무사 1차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객관식 재무회계의 개정 작업에 몰두한다. 최근에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시험에 출제된 문제들을 분석하여 향후 출제경향을 예측하고, 지난 1년간 본 서를 강의하면서 저자들이 발견한 본 서의 미진한 부분을 어떻게 개선할 것이며, 개정된 국제회계기준의 내용을 어떻게 반영할지 등을 논의하여 개정판을 출간하여 왔다. 그리고 2017년 여름에 출간했던 객관식 재무회계도 2018년도 공인회계사와 세무사 1차 시험을 대비하는 데 충분했다고 자평할 수 있다.
2018년 여름에도 저자들은 2019년 1차 시험 대비를 위하여 객관식 재무회계의 개정 작업을 진행하였는데, 특히 2019년부터 적용될 리스 기준서 제1116호에 초점을 두었다. 새로운 리스 기준서에 따르면 기존의 리스이용자의 회계처리 중 일부를 제외하고 모든 부분이 개정되었으므로 이를 반영하여 새로운 문제들을 만들었으며, 기준서의 개정으로 인하여 영향을 받는 기출문제를 삭제하거나 적절하게 개정된 내용을 반영하여 수정하였다.
또한 리스 기준서의 개정으로 투자부동산 기준서가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개정된 투자부동산 기준서의 내용을 반영하여 기존 문제를 모두 수정하였다. 그리고 2018년도 공인회계사와 세무사 1차 시험문제와 설명을 삽입하여 수험생들이 최근의 출제 경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본 서의 개정판으로 공부할 수험생 여러분들도 2019년에 있을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1차 시험에서 무난하게 재무회계 문제를 풀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서가 출간된 후 2019년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시험 범위에 포함되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이 제정 또는 개정된다면 즉시 그 내용을 반영한 추록을 발간할 것을 약속드린다. 또한 본 서에 포함되어 있을지 모를 오류는 발견되는 대로 나무경영아카데미 홈페이지에 있는 수험정보실의 추록정오표 게시판을 통해 공지함으로써 수험생들이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시험을 준비하는데 혼란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끝으로 본 서의 출간에 힘써주신 편집부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2018년 7월
저자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