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 리 말
‘언제 어디에나 존재하는’이란 뜻의 유비쿼터스는 물이나 공기처럼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현대사회는 과학화, 정보화 그리고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주위 생활환경의 제어가 가능한 유비쿼터스 사회로 진입하는 단계에 있다. 유비쿼터스 사회를 향한 움직임이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가속화되면서 우리나라도 첨단인프라, 신 성장 동력을 유비쿼터스 패러다임으로 적극 추진 중에 있다. 유비쿼터스 사회의 궁극적인 모습은 모든 사물에 컴퓨터가 내재되어 인간이 언제 어디서나 의식할 필요 없이 모든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것에 있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사회는 정보뿐 아니라 인간의 의식 그리고 생활공간까지도 바뀌는 엄청난 변화이고 이에 따른 명암도 여러 형태로 나타날 것이다.
그 중에서 특히 물질 만능주의, 개인주의의 확산으로 공동체 의식이 약화되고 인간성 상실 문제가 사회문제로 심화되면서 인간의 욕구도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사회를 원하게 될 것이다. 인간의 욕구는 미국의 심리학자 매슬로(Maslow)가 주장하였던 5가지 계층 욕구인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과 애정에 대한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순으로 충족을 원한다. 따라서 현대인의 삶에서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안전의 욕구는 우리가 평상 시 호흡을 하듯이 자연스럽게 요구되고 있고,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안전 산업인 시큐리티 시스템도 의식주가 해결된 7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어 80년대부터 급속히 성장하고 변화하여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10년 전에는 불가능해 보였던 화상을 이용한 경비방식이나, 인터넷에서의 화상 전송과 제어 기술 그리고 무선데이터에 의한 신호전송 등의 기술이 지금은 실용화되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로 만족 시켜주고 있고, 유비쿼터스 시대의 센서 네트워크 한분야로 구성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렇게 발전되는 시큐리티 시스템이 국내에 도입된 지 어언 30년이 지났어도 시장은 매년 성장되고 있고 질적으로도 많은 향상이 되어 정보화 사회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발전 추세에 발맞추어 기계경비업에는 반드시 일정한 자격을 갖춘 기계경비 지도사를 선임하도록 되어있고 경찰청 주관의 자격시험이 매년 시행되어 우수한 자격자를 배출하고 있으며 따라서 이 시험에 대비한 수험서로 그동안 제가 시큐리티 분야에서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정리한 개정판을 마련하였다.
시큐리티 시스템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오작동도 기본적인 동작원리를 알지 못하고 설계하거나 설치함으로써 발생되는 경우가 많고 결국 불필요한 출동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고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본서에서는 시큐리티 시스템의 기본인 컨트롤러와 감지기의 동작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고 특히 감지기 부분은 환경적 요인에 의한 오작동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다루었다. 감지기는 방범, 방재용에서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감지기와 오작동 방지용으로 사용하는 감지기까지 포함 하였고 또한 최근에 많이 적용하는 DVR, NVR, 출입통제 시스템, 물품도난 방지시스템도 다루어 전반적인 시큐리티 시스템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하였다.
전정판을 내면서도 항상 부족하고 미흡하다는 생각이며 혹시나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널리 이해 해 주시면 감사하겠고 지속적으로 보완, 보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기계경비지도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이나 기계경비업에 종사하시는 분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수험생 여러분의 전원 합격을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2018년 7월
이 강 열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