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속,
필수 용어의 지식이 쑥쑥 자라나요!
역사 공부는 달달 외운다고 되고 실력이 향상되는 과목이 아닙니다. 역사 속 사건과 인물들에게 관심을 갖으며,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역사에서 나오는 용어 뜻과 의미를 알아야 합니다.
『이해력이 쑥쑥 교과서 역사 용어 100』은 초등 한국사 교과서 속 핵심 용어를 살펴볼 수 있는 책입니다. 어린이들이 처음 접하는 역사 교과서에서 어려운 역사 용어가 나오면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선사 시대부터 근.현대사에 이르기까지 한국사에서 있었던 주요 사건과 인물, 용어와 제도, 문화재와 유물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가나다 순서인 사전 형식으로 정리했습니다. 지루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교과서 속 한국사 용어들을 사건과 인물 중심으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이해 놓았습니다.
이 책은 개성 있고 재미있는 일러스트를 넣어 역사를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들이 역사 용어의 내용을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 각 용어 설명의 마지막에는 용어와 관계된 이야기를 넣어 연계적인 용어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통해 어린이들이 단순 암기에서 벗어나 스스로 탐구하며 역사 공부의 재미를 느끼게 되길 바랍니다.
역사 용어의 뜻을 저절로 이해하게 만드는 3단계 구조,
초등생의 눈높이에 딱 맞춘 ‘역사 용어’
1단계 〈무슨 뜻일까?〉
역사 용어의 본래 뜻과 오늘날에 흔히 사용되는 뜻을 알려줍니다. 역사 용어는 한자어로 된 단어와 여러 의미가 함축된 단어들이 많이 나옵니다. 초등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자의 의미와 뜻을 소개하고, 생소한 단어의 의미를 곧바로 알 수 있도록 본문에 바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2단계 〈용어 연결고리>
역사 용어와 연관되어 있는 사건을 소개합니다. 용어 설명의 두 번째 코너에서는 그 용어 설명에 등장한 다른 역사 용어의 설명 페이지를 제시하여 연계적인 용어학습이 가능합니다.
3단계 〈읽을거리〉
역사 용어와 관련된 이야기를 통해서 역사 용어의 뜻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코너입니다. 설화나 배경 지식 등을 읽으며, 수업시간에 도움이 되는 지식이나 정보까지 읽을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역사 공부가 결코 어렵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책!
자라나는 아이들이 모국의 역사를 아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초등학교 5학년부터 배우기 시작하는 한국사는 우리 아이들에게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어려운 역사 용어와 함께 직접 겪지 않은 사건을 지루하고 따분하게 외워야 하는 과목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역사 공부는 역사 용어의 의미부터 명확하게 알아야 역사를 좀 더 가깝고 편하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용어에 해당하는 역사적 각 용어 설명에는 학년에 맞는 쪽수를 별도로 표기하여 교과서와 공유하여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역사에 궁금증이 많은 어린이나 역사 공부를 잘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몰라 힘들어 하는 어린이들에게, 이 책은 늘 가까이 두고 필요할 때마다 펼쳐 볼 수 있는 역사 공부의 좋은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