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나를 바꾸고 싶다!’
누구나 당연하게 일상적으로 하고 있지만 또 한편으로 매우 어려워하는 것이 바로 ‘말’이다. 말을 많이 하면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족함과 한계를 토로한다.
뿐만 아니라 ‘나는 부탁을 왜 잘 거절하지 못할까?’, ‘어색한 분위기를 어떻게 바꿔놓을 수 있을까?’, ‘왜 내가 말을 하면 분위기가 썰렁해질까?’ 등 평소 생활 속에서 겪는 문제도 대단히 많다.
《여자는 말하는 법으로 90퍼센트 바뀐다》는 일본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후쿠다 다케시 씨가 30여 년간 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축적한 말하기의 노화우를 완벽하게 수록한 커뮤니케이션 테크닉 바이블이다.
저자는 단순히 논리와 내용에 치중하는 다른 화술 교습서와 달리 미소, 옷차림, 걸음걸이 등 비언어적 요소까지 총체적으로 강조한다. 대화는 수다와 전혀 다른 차원이다. 단순히 말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과 무의식이 총동원되는 토털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이다. 특히 여성이 대화를 할 때 말의 논리나 내용보다 분위기에 대단히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수한 성향에 주목해야 하며, 이것을 잘 활용하는 여성은 한층 강해진다.
흔히 여성이 남성보다 언어 능력이 탁월하다는 점을 인정받는다. 하지만 여자들의 타고난 언어 능력은 사회생활에서 플러스 요인이 되기보다 치명적인 부메랑으로 되돌아오는 경우가 많다. 이런 고민에 적극 공감한다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볼 것을 권한다.
이 책은 당신에게 필요하다!
□ 말하는 것은 좋아하지만, 잘하지는 못한다.
□ 상대를 지나치게 의식해서 편하게 말을 걸지 못한다.
□ 말을 조리 있게 잘하고 싶다.
□ 상대가 입을 다물고 있으면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
□ 타인의 요구에 맞추기만 하는 자신에게 짜증이 날 때가 있다.
□ 부탁을 받으면 잘 거절하지 못한다.
□ 지금의 나를 바꾸고 싶다.
말하는 습관으로 당신의 90%를 알 수 있다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해고자 4천명을 대상으로 해고 이유에 대해 조사를 한 적이 있다. 그 결과 직무능력이 떨어진다는 이유가 10% 정도였고, 나머지 90%는 대인관계, 즉 커뮤니케이션 문제 때문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 조사 결과에서 정말로 놀라운 것은 따로 있었다. 커뮤니케이션 때문에 해고된 90퍼센트의 사람들은 논리나 사고력, 어휘구사 능력이 아니라 목소리, 말투나 손짓, 얼굴 표정 등 사소한 말버릇이 문제의 실체라는 걸 몰랐다는 것이다.
《여자는 말하는 법으로 90% 바뀐다》는 논리와 내용에 치중하는 다른 화술 교습서와 달리 말하는 테크닉뿐만 아니라 미소, 옷차림, 걸음걸이 등 대화와는 별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고 놓치기 쉬운 요소들의 ‘작지만 치명적인 위력’까지 전한다.
실제로 뇌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생각과 행동의 95퍼센트는 무의식이 결정한다고 한다. 이를 대화 과정에 적용하면 말의 내용이나 논리 못지않게 사소한 말버릇과 분위기, 몸짓 등이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말하는 법’이란 대화의 분위기를 만드는 능력이다. 미소, 눈짓, 목소리 톤, 손짓과 가볍게 툭 던지는 한두 마디가 커뮤니케이션의 성패를 좌우한다.
상대를 능수능란하게 요리하며 칭찬, 부탁, 거절을 편안하게 하는 사람이 분명 있다. 이런 부류는 누구에게나 선망의 대상이다. 이들의 말하기는 어떤 점에서 다른지 차별점을 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다.
매력적인 여자들의 말하는 법
《여자는 말하는 법으로 90퍼센트가 바뀐다》의 저자인 후쿠다 다케시는 정말로 말을 잘 하는 여성은 논리와 내용만으로 승부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표정과 목소리, 옷차림, 화장, 더 나아가 상대와 대화 도중 듣는 자세 등 남자들은 놓치는 여자만의 강점을 제대로 살리는 것이 진정한 승자가 되는 길임을 강조한다. 저자는 사람들이 여성과 대화를 할 때 특히 이런 성향이 강해진다는 점에 주목했다.
“사람들은 여자와 대화를 할 때 말의 논리나 내용보다는 분위기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목소리나 말투, 표정, 손짓, 눈짓, 심지어 걸음걸이나 화장 등으로 대화의 분위기가 결정되는 것이에요. 여자들은 이것을 잘 알고 활용해야 합니다.”
말하는 법만 바꾸어도 사람들은 사소한 변화를 기막히게 알아챈다. “○○씨 무슨 좋은 일이 있어?” “전보다 훨씬 편안해진 것 같아요!”라는 말이 속속 들려온다. 변화는 거창하게 시작되지 않는다. 투자 방법을 알면 부자가 되듯 말하는 법을 바꾸면 완전히 삶이 긍정적으로 변화한다.
말 때문에 까탈스럽다는 인상을 주는 여성, 이기적인 여자로 오해 받는 당신! 능력 있고 성실하지만, 언제나 제자리걸음인 사람이라면 바로 말하는 습관을 바꿔라. 여자는 말하는 법으로 90퍼센트 바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