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험 영문 독해 이론을 처음부터 끝까지 학습
* 평이한 지문에서 난도 높은 지문으로 단계적 배치
* 리딩 전략으로 시간은 줄이고, 정답률은 높이고!
* 능숙하게 읽어내지 못해도, 시간이 좀 걸려도 할 수 있다!
✔ 하나, 반드시 글을 정확하게 읽는 정독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속독은 너무 장기간의 시간과 엄청난 노력을 필요로 하므로 시간이 충분치 않은 우리 수험생들은 정독할 것을 권합니다. 정독은 기본적인 독해 어휘와 기본적인 문장 구문력이 있으면 3∼4개월이면 누구나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빠르게 읽을 수는 없어도, 제대로 읽을 수는 있다는 의미입니다. 제대로 읽다보면 글의 내용이 미리 예상되는 경우가 많으며, 문단 전체를 읽지 않아도 선택지에서 정답을 고르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 하나, 반드시 문단의 전개 논리를 이해하여 글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필자는 글을 일기를 쓰듯이 또는 낙서하듯이 마구잡이로, 내키는 대로 구성하거나 전개하지 않습니다. 필자는 자신의 논리나 의견을 독자에게 최대한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글의 주제와 가장 호응이 되는 전개방식을 선택합니다. 전개방식에 익숙해지면 한두 문장으로 문단전체의 전개를 예상하게 되고, 무엇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지를 알게 됩니다. 즉, 문단의 모든 문장을 읽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시간을 상당히 아낄 수 있습니다. [R. O. B. Reading]에서는 가장 빈출되는 10가지 전개방식을 제시합니다.
✔ 하나, 덜 읽는 것이 정답률을 높인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문단 내 모든 정보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문단 내 필요 없는 것은 반드시 버려야 합니다. 수험영어를 학습하는 사람들은 문제에 대답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쓸데없는 것을 기억하여 정작 중요한 것들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많은 독해 지문을 읽으면서 중요한 정보를 선택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하나, 정답은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고르는 것입니다.
지문의 내용이 너무 어렵다거나, 문단 구조가 복잡하여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지문의 절반 이상을 읽어도 어떤 내용의 지문인지, 어떤 이야기로 전개될지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지문에서는 문제를 출제하기도 어렵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선택지 네개를 간신히 만든 경우가 많습니다. 하여 지문의 이해가 부족하더라도 지문과 전혀 관련이 없는 선택지를 소거하는 것은 쉽습니다. 남아 있는 것들 중에서 차이점 등을 비교하여 맞추어가며 지문을 읽으면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답을 만들려 하면 어렵고, 고르려 하면 쉬워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 하나, 반드시 출제되는 유형에 익숙해지고, 해결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모든 문제를 동일하게 해결하려는 것은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 것이고, 글에 대해서도 무지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제, 요지, 제목’과 같은 거시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문제유형은 ‘문장 순서배열, 문장삽입’ 등의 글의 논리와 흐름을 묻거나, ‘빈칸추론’ 등의 추론력을 묻는 유형과 해결전략이 같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험 전에 해결전략을 마련하고, 숙달시켜 놓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R. O. B. Reading]에서 유형별 문제해결 논리와 숙달문제가 충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문법 문제처럼 독해 역시 독해 이론을 정확히 이해하고 난 후, 많은 새로운 문제를 가지고 충분히 숙달해야 합니다. 이론이 없으면 고득점을 받을 수 없지만, 이론만으로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고,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업시간에 항상 이야기하지만 실력을 높이고 싶으면 많은 양을 짧은 시간에 해야 하고, 실력을 유지하고 싶으면, 부담스럽지 않는 적당한 양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